GS건설, 베트남 밤콩교량 개통…화물운송 3시간 단축
2400억원 규모 공사…5년간 900만 시간 무재해 달성김현이 기자
<사진=GS건설> |
GS건설은 5년간 시공한 베트남의 '밤콩교량'이 지난 19일 개통했다고 20일 밝혔다.
이 회사는 지난 2013년 베트남 남부 지역 하우강을 횡단하는 약 2400억원 규모 밤콩교량(Vam Cong Bridge) 프로젝트를 수주하고 5년간 공사 기간 동안 약 900만 시간 무재해를 달성했다.
이날 열린 개통식에는 응웬 반 뜨 베트남 교통부 장관을 비롯한 현지 주요 관계부처의 장·차관들이 참석했다.
김홍락 주베트남 대한민국 대사관 건교관, 신덕용 한국 수출입은행 부행장, 김재화 한국 수출입은행 하노이사무소장, 고병우 GS건설 인프라수행본부장 , 김연수 인프라베트남수행담당 상무 등도 자리했다.
이 프로젝트는 한국수출입은행의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지원으로 수행됐으며 총 공사금액은 약 2,394억원이다.
GS건설과 한신공영이 공동으로 수주했고, 이 중 GS건설의 지분율은 80%로 공사금액은 약 1,915억원이다.
베트남 최초로 설계된 강합성 사장교 프로젝트로 특수 교량 기술의 척도인 주경간(주탑과 주탑 사이 거리)이 450m에 달한다.
이는 베트남에서 두 번째로 긴 주경간을 가진 교량이며, 베트남 최초로 경관성을 고려한 H형 주탑을 적용해 지역의 랜드마크로도 자리잡을 전망이다.
밤콩 교량의 완공으로 인해 베트남 내 최대 곡창지대인 메콩 델타 지역까지 최단거리 교통망이 구축돼 화물 운송 시간이 최대 3시간 단축될 전망이다.
메콩 델타 지역은 베트남 쌀 생산량과 수출량의 각각 50%, 80%를 공급하는 핵심 농업 생산 지역이지만, 열악한 교통 인프라가 애로사항으로 작용해 왔다.
이 교량이 완공됨으로써 베트남의 주력 수출품목인 쌀의 안정적 운송이 가능해지고, 교역 활성화 및 관광산업 발전 등 경제 발전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고병우 GS건설 인프라수행본부장은 "베트남의 경제 성장을 위한 산업 인프라 구축에 GS건설을 비롯한 한국 건설사들이 한 몫을 담당하고 있어 자부심을 느낀다"며 "밤콩 교량을 비롯해 베트남에서 진행 중인 프로젝트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베트남에서의 GS건설, 나아가 한국 건설의 위상을 더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GS건설은 베트남 곳곳에 진출해 도로·철도·교량 및 주택과 신도시 등 산업 인프라 구축 작업에 한 몫을 담당하고 있다.
베트남의 경제 중심지인 호치민에서 TBO도로, 호치민 메트로 등 도로와 철도 등의 인프라를 구축했으며 '자이리버뷰팰리스'라는 한국형 최고급 아파트를 분양했다.
한국형 신도시 '냐베 신도시' 개발 사업을 진행 중이며, 베트남 수도 하노이에서는 하노이-하이퐁 고속도로 6,7 공구 및 빈틴 교량 프로젝트를 준공해 개통했다.
김현이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