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대웅제약·메디톡스, 톡신 공방 이르면 12월 판가름

소재현 기자

thumbnailstart

앵커>
대웅제약과 메디톡스가 2016년부터 균주 출처를 두고 다툼을 벌이고 있다는 내용 그동안 계속 보도해 드렸는데요. 현재 미국 국제무역위원회가 이 문제를 판단하고 있는데, 이르면 12월 대략적인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재현 기자가 전합니다.

기자>
[정현호 메디톡스 대표이사(2016년 11월) "저희는 대웅제약의 보툴리눔 균주 기원에 대해 강한 의문을 가질 수 밖에…"]

정현호 메디톡스 대표이사 한마디로 시작해 32개월째 공방을 벌이고 있는 보툴리눔 균주 출처 논란.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가 증거개시 절차 중 균주를 내라고 지시하면서 이르면 12월 출처에 대한 윤곽이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증거개시는 ITC 절차 8개 단계 중 중간단계인 4번째 단계로 심리에 앞서 매우 중요한 절차.

메디톡스가 대웅제약에 요구한 증거 약 11개 중 ITC는 4가지 증거에 대해 대웅제약에 이행을 요구한 상태입니다.

대략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마스터셀 뱅크 등 향남 생산공장 접근 ▲향남 생산공장의 균주 제공 ▲균주 저장과 취급에 관한 기록 ▲보툴리눔 톡신 균주 제조 시스템과 기록 ▲제품의 샘플을 얻기 위해 사용한 여타 시설에 대한 접근 ▲그 외에 기소된 대상 약물과 원재료 등에 관한 생산시설 출처에 대해서 접근 등을 주문했습니다.

증거를 수집하고 ITC에 제출하는 과정은 오는 7월 3일에 종료되고, 공판이 보통 3~4개월 후에 이뤄지기 때문에 이르면 12월에는 결과를 가늠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메디톡스는 ITC 명령에 따라 나보타 균주를 확보할 수 있고 그간 꾸준히 요구했던 염기서열 분석도 가능해 결정적인 증거확보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메디톡스 관계자 : 전체 유전체 염기서열 분석 등을 통해 대웅제약이 균주와 제조공정 일체를 도용했는지에 대한 확인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국내를 넘어 미국까지 번진 희대의 보툴리눔 톡신 출처 논란.

이르면 12월 대웅제약과 메디톡스의 균주 출처에 대한 진위가 가려지고 업체간 희비가 엇갈릴 것으로 보입니다.


소재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