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BMW 화재사고 국토부 대응 미흡…'매달 언론 보도됐는데'
2015년 이후 매달 언론보도…국토부 지난해 7월에서야 제작 결함 조사이진규 기자
지난해 잇단 화재로 10만여대를 리콜한 BMW 화재 사건에 대해 국토교통부 등 관계기관들이 수년간 이어진 문제제기에도 불구하고 사전에 대응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감사원은 '자동차 인증 및 관리 실태 감사결과'에서 BMW 차량 화재 사고가 2015년 1월 이후 매달 언론에 보도가 됐는데도 국토부는 지난해 7월에서야 제작 결함 조사를 진행했다고 지적했습니다.
교통안전공단 역시 2015년 8월부터 차량 소유주 등으로부터 BMW 차량 화재 원인이었던 '배출가스 재순환장치' 찌꺼기 발화와 관련한 6건의 신고를 받았음에도 조사에 나서지 않았습니다.
이와 별도로 국토부가 차량 결함을 확인하고도 제작자를 배려해 리콜 조치 대신 법적 근거가 없는 공개 무상수리 권고를 9번이나 내린 점도 지적됐습니다.
감사원은 "무상수리 권고의 시정률은 평균 17.8%로 리콜 평균 시정률 82.6%보다 현저히 저조해 자동차의 안전운행에 지장이 우려된다"고 밝혔습니다.
이진규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