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고깃집 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 숙달돼지, 웻에이징 삼겹살 경쟁력으로 체인점 성공 사례 구축

김지향

외식 창업은 초보도 비교적 쉽게 진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경쟁이 치열해 차별성과 탄탄한 시스템 없이는 살아남을 수 없다. 공정거래위원회가 공개한 가맹산업 현황에 따르면 2018년 말 기준 외식업의 평균 사업 기간은 4년 7개월로, 도소매업과 서비스업보다 훨씬 짧았으며, 인력 구인난과 인건비 상승, 높은 경쟁 강도, 제도적 규제 등이 원인으로 꼽힌다.



이처럼 고난의 터널을 지나고 있는 음식점 창업 업계에서 지난 한 해 가장 큰 폭으로 성장해 요즘 뜨는 창업아이템으로 인정받는 곳이 있다. 바로 고깃집 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 브랜드 ‘숙달돼지’다. 해당 브랜드는 돈육에 대한 까다로운 관리와 차별화된 숙성 과정을 통해 고객들로 하여금 높은 만족도의 맛을 구현하고 있어 많은 소비자들의 방문을 이끌어 내고 있다. 특히 차별화된 웻 에이징의 습식 숙성을 전문으로 하여 경쟁력을 높여 국내 다양한 숙성 삼겹살 창업 브랜드 중 웻 에이징의 습식 숙성 삼겹살의 대표 브랜드로 입지를 다졌다.

이러한 차별적이고 높은 경쟁력을 추구해 많은 고객들로 하여금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는 유망 창업 아이템 숙달돼지는 다양한 매체에 소개되기도 했다. 일례로, 월 300만 명이 이용하는 국내 최대 맛집 서비스 ‘망고플레이트’에서 5점 만점 중 4.8점을 받아 ‘전국 삼겹살 맛집 베스트 30’의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으며, 맛집 TV 프로그램 ‘식신로드3’의 출연진들로부터 ‘인생 삼겹살’이라는 극찬을 받기도 했다. 나아가 국내는 물론 최근 해외까지 진출해 해외 음식점 정보 서비스 앱 ‘YELP’에서 해외 고객들로부터 숙달돼지 K-BBQ에 대해 ‘놀랍다’라는 반응을 이끌어내며 국내에 이어 글로벌 삼겹살 맛집으로 입지를 다졌다.

이러한 숙달돼지 경쟁력의 배경에는 고기 창업 브랜드 중 유일하게 고기 연구소인 ‘미트랩’을 운영하며 고기의 선별부터 숙성, 제공까지 까다롭게 관리하며 ‘노하우를 넘어 과학이 고기를 만든다’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지금도 숙성고기 연구 및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원육의 선택도 남다른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숙달돼지 본사는 전국 5천여 곳 한돈 농가 중 양돈 환경, 친환경 인증, 무항생제 사용 등 엄격한 기준을 충족하는 전국 한돈 농가 상위 0.5%의 농가에서만 집중적으로 한돈의 돈육을 공급받는 등 수많은 삼겹살 창업 브랜드 중 까다로운 원재료의 선택을 통해 맛의 최상화를 추구하고 있다.

이에 외식창업에 앞서 요리의 높은 진입장벽을 느끼는 청년창업이나 은퇴창업 부부창업 등 초보창업의 사업가들에게 고깃집 창업의 진입장벽을 낮춰주고 신규 창업아이템이나 새로운 사업 아이템을 찾는 사업가들에게 성공 창업 아이템으로 추천되고 있다.

이렇게 높은 품질 상태의 원육을 저온의 물속에서 약 1~2주간 숙성하는 웻 에이징 방식을 고집해 부드러운 식감과 풍부한 육즙의 고기를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 고기의 생산지와 등급, 숙성 온도 등이 매일 업데이트되는 ‘고기 스펙’과 고급 레스토랑에서 사용하는 안데스산맥 소금, 1인 1찬으로 깔끔하게 제공되는 각종 장아찌 등도 함께 선보여 특정 고객층이 아닌 다양한 고객층의 방문을 이끌어 내 요즘 뜨는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으로 화제가 되고 있다.

또한 주목할만한 사항은 숙달돼지 브랜드는 가맹주의 일과 휴식의 밸런스를 추구하고 있다. 하루 평균 6시간 핵심 시간대 운영으로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으며, 실제로 이러한 핵심 시간대 운영만으로 국내 한 지점은 이례적인 월 매출 2억을 돌파, 해외 매장은 오픈 후 월 매출 1억을 달성하는 등 체인점 별 창업 성공 사례를 갖추며 최근 성장하는 고깃집 창업 브랜드로 가맹사업 1년 만에 한국과 미국, 베트남, 태국 등 국내외 40여 개 매장을 오픈한 인기 창업 브랜드이자 최근에는 한국미디어리서치가 주관한 ‘2018 기업 및 소비자 만족도’ 중 5개 영역의 대상을 수상하며 요즘 뜨는 유망 프랜차이즈 창업 브랜드 반열에 올랐다.





관계자는 “숙달돼지는 외식업 창업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브랜드로, 최근 많은 예비 사업가들로부터 요즘 뜨는 체인점 창업 브랜드로 문의를 받아 많은 부담을 느끼고 있다. 가맹주와 함께 상생을 바탕으로 브랜드 성장에 주안점을 두며 본사의 창업 지원 정책으로 본사에서 모든 고기를 손질해 배송하는 ‘원팩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이를 통해 요리 난이도와 주방 전문 인력의 인건비 부담을 낮추고자 했으며, 고깃집 창업 준비 중 비용 부담을 느끼는 사업가들에게 무이자 창업 대출까지 지원하고 있다. 운영이 간편하고 수익률이 높아 요즘 뜨는 사업 아이템을 찾는 초보부터 기존 요식업 창업 후 매출이 부진해 업종 변경 창업이나 업종 전환 창업을 고려하는 자영업자들에게도 소비자 특성, 수익 구조까지 철저하게 분석해 안정적인 정착이 가능하도록 돕고 있다.”라고 전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