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서울시, 신축 중대형건물에 차세대 수소연료전지 도입 추진

발전효율 60% '고체산화물형 연료전지(SOFC)'…올 하반기 연면적 10만㎡ 이상 건물 적용
문정우 기자



서울시가 새로 짓는 민간 중·대형 건물에 기존 방식보다 발전효율이 10% 이상 높은 차세대 수소연료전지(고체산화물형 연료전지, SOFC)를 도입하는 설계기준을 마련한다.

시는 차세대 수소연료전지 설계기준(성능표준값)을 마련해 올해 하반기 중 고시하고 즉시 적용할 계획이라고 28일 밝혔다. 연면적 10만㎡ 이상인 환경영향평가 대상 건물부터 적용하고 내년부터 연면적 3,000㎡ 이상(서울시 녹색건축물 설계기준 심의대상) 건물로 확대한다.

이렇게 되면 신축 건물은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PEMFC), 인산형 연료전지(PAFC), 고체산화물형 연료전지(SOFC) 등 선택 가능한 연료전지 종류가 총 3종으로 확대돼 건물의 크기와 용도, 에너지사용 패턴 등을 고려해 맞춤형 연료전지를 선택 가능해진다.

시는 이달 초 기존보다 6.5% 인하된 '연료전지용 가스요금'이 신설돼 수소추출에 사용되는 도시가스 요금 대비 전기발전 실익이 커지는 만큼 실가동률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수소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의 화학적 반응을 통해 전기 에너지와 열 에너지를 생산하는 신재생에너지 설비다. 화력발전처럼 연료를 태워 내뿜는 대기오염물질이 없어 친환경적이고 태양광의 300분의 1, 풍력의 30분의 1 정도 공간밖에 차지하지 않아 설비 크기 대비 에너지 생산량이 높다.

차세대 고효율 연료전지인 고체산화물형 연료전지(SOFC)는 발전효율이 최대 60%로 현존하는 수소연료전지 가운데 가장 높아 '발전특화' 연료전지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건물 관리를 위해 야간에도 항상 전력이 필요한 중·대형 건물이 많은 대도시에 적합하다는 평가다. 미국, 일본 등에서는 이미 상용화돼 건물이나 주택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올해 1월 경기도 분당에 발전 사업용으로 최초 도입돼 운영 중이다.

시는 2012년부터 시작한 원전하나줄이기 정책에 따라 민간건물의 수소연료전지 설치가 점점 늘고 있으며 올해 총 400kW 규모로 신규설치가 예상돼 연간 100억원대의 건물용 연료전지 시장이 조성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런 추세에 따라 향후 5년간 총 102MW(발전용 100MW, 건물용 2MW) 규모의 SOFC가 보급될 것으로 시는 보고 있다.

황보연 시 기후환경본부장은 "국내 업체에서도 개발 중인 발전특화 연료전지인 SOFC의 건물용 연료전지 시장을 서울시가 선도적으로 조성해 수소 산업 발전과 수소경제 활성화를 이끌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문정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