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9억이상 중도금 대출 규제, 시공사 연대보증까지 등장

이지안 기자

thumbnailstart


앵커>
정부가 분양가 9억원 이상의 주택에는 중도금 대출 지원을 막으면서 서울 분양 열기도 차갑게 식어가고 있는데요. 서울도 미분양 공포가 커지자 건설사들이 직접 나서 대출 규제를 우회할 수 있는 여러 해법들을 내놓고 있습니다. 이지안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전국적으로 미분양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서울 역시 분양만 하면 청약 광풍이라는 말은 옛말이 되어버렸습니다.

올 초 분양에 나섰던 서울 광진구 'e편한세상 광진 그랜드파크'는 1, 2순위 청약 마감에 실패해 전체 물량의 약 90%를 미분양 물량으로 남긴 바 있습니다.

모든 타입의 분양가가 9억원 이상이어서 중도금 대출이 불가한 데다, 계약금은 20%로 청약자들이 자금 부담을 느낀 것도 미달 요인 중 하나입니다.

[양지영 / R&C연구소장 : 자금 마련에 있어서 대출 규제가 상당히 까다로워졌기 때문에 이런 부분이 어려워졌다는 부분에 있어서 청약시장 역시도 아무리 입지가 좋아도 청약 불패시대는 조금 지났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상황이 이렇자 시행사가 직접 나서 아파트 중도금 대출 지원 등 계약조건 완화에 나섰습니다.

계약금을 기존 집값의 20%에서 10%로 낮추고, 나머지 10%는 잔금으로 이월해 수요자의 초기 계약 부담을 낮췄습니다.

또 시행사가 직접 연대 보증을 서 중도금도 40%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자금 지원으로 현재 이 아파트의 미분양 물량은 90%에서 20%로 확 낮아졌습니다.

지난 4월 분양한 청량리역 한양수자인 192 역시 건설사가 직접 나서 분양가 9억원 초과 가구에 한해서 중도금 대출 알선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최근 분양한 GS건설의 방배그랑자이는 중도금을 절반만 내면 나머지를 연체해도 계약을 해지하지 않고 보통 8%인 연체이자를 5%까지 낮춰 부과하기로 했습니다.

사실상 은행 대출 금리와 비슷한 수준으로 연체이자를 낮춘 편법 혜택이지만 절차상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대출규제로 미분양 공포가 현실화되면서 건설사가 직접 대출을 알선해 주는 등 규제 해법 찾기에 고심하고 있습니다.


이지안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