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라오스, "적절한 조치없어 댐 붕괴"…SK건설, "동의 못해" 반박

최보윤 기자

thumbnailstart


앵커>
지난해 여름 대형 참사로 이어졌던 라오스 댐 붕괴사고가 사실상 인재였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라오스 정부의 첫 공식 입장인데, 시공사인 SK건설 측은 "과학적 근거가 부족하다"며 즉각 반박하고 추가 검증을 요구했습니다. 건설부동산부 최보윤 기자 연결해보죠,


앵커1>
최 기자 사고 10개월만에 조사 결과가 나왔어요?


기자>
지난해 7월 발생한 라오스 남부 수력발전소의 댐 붕괴사고가 천재지변이 아닌 인재에 따른 것이라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라오스 정부는 독립전문가위원회의 조사 결과 "댐 붕괴의 근본 원인을 불가항력적인 것으로 볼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위원회는 "붕괴사고 전 며칠동안 강우량이 꽤 많았지만 사고 당시 댐 수위는 최대 가동 수준 아래였다"고 지적했습니다.

근본적인 사고 원인으로는 댐의 기초 지반을 구성하는 토사층에 발생한 누수를 꼽았습니다.

누수로 인해 침식과 지반 약화가 진행되며 붕괴 사고로 이어졌다는 설명입니다.

즉 폭우로 인한 천재지변이 아닌 부실 시공과 미흡한 대처로 일어난 인재라는 것이 라오스 측 결론입니다.


앵커2>
시공사인 SK건설 측이 상당히 당혹스럽겠어요?


기자>
SK건설은 그동안 부실 시공에 따른 댐 붕괴가 아닌 집중호우로 인해 댐이 일부 유실되며 발생한 사고라는 입장을 고수해왔습니다.

이번 조사 결과에 대해서도 "과학적 근거와 데이터가 결여된 경험적 추론에 불과하다"며 동의할 수 없다고 즉각 반박했습니다.

우선 SK건설은 위원회가 자체적으로 지정한 위치와 방법론, 분석기관 등을 통해 토질 분석을 실시했고 최종 데이터를 적용한 결과 토사층에 물길이 생기는 '파이핑' 현상이 입증되지 않았다고 주장습니다.

또 '파이핑'이 사고 원인이라면 보조댐 하단부에 대량의 토사 유출이 있어야 했는데, 그런 사실이 없었다"고 강조했습니다.

아울러 한국정부 조사단과 세계 유수의 엔지니어링 업체들은 모두 이번 조사 결과와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다고 덧붙였습
니다.


질문3>
양측 입장이 팽팽해 보이네요, 마무리되기까지 시간이 더 걸리겠어요?


기자>
SK건설이 라오스 정부 측 조사 결과에 전면 반박하고 나서면서 앞으로 상당기간 논란이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SK건설이 이토록 예민한 이유는 붕괴 사고의 원인에 따라 피해 보상의 범위와 규모 등이 달라지기 때문으로 보여집니다.

지난해 7월 라오스 댐 사고로 현지에서 100여명이 숨지거나 실종됐고, 6000여명의 이재민이 발생했습니다.

SK건설은 현재 7000억원 규모의 보험에 가입돼 있지만 사고 원인에 따라 보장 받을 수 있는 범위와 규모가 달라집니다.

또한 앞으로 해외건설 시장에서 신뢰를 잃을 수 있다는 점도 SK건설 측에 상당한 부담입니다.

SK건설 측은 "이번 조사 결과와 관계없이 피해복구와 보상을 위해 최대한의 노력을 다하겠다"면서도 "라오스 정부의 객관적이고 공정한 추가 검증을 촉구했습니다.


최보윤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