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화웨이 5G 오픈랩 공개… 몸사리는 이통사

30억 들여 한국에 첫 5G 오픈랩 구축... 통신업계 "장비 사용 문제로 난감"
이명재 기자



화웨이가 국내 시장 영향력 확대를 위해 30일 5G 오픈랩을 선보인다.

30억원이 투입된 이 시설은 최적의 5G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하고 국내 중소, 중견기업들이 5G 기반 서비스와 플랫폼을 개발하도록 테스트, 검증 등을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글로벌 기업인 화웨이는 그동안 각 나라별로 해당기업과의 상생, 협력을 위해 오픈랩을 운영했으며 서울 5G 오픈랩은 처음 구축하는 것이다.


화웨이 관계자는 "한국이 5세대 이동통신을 최초로 상용화했고 화웨이의 중요한 파트너 국가"라면서 "또한 기업들이 5G 기반 환경에서 테스트할 공간이 부족하다는 점에서 서울에 처음으로 만들게 됐다"고 설명했다.


취지는 좋으나 이를 바라보는 시선은 곱지 않다.


미국의 화웨이 제재 이후 영국, 독일, 일본 등 주요 기업들이 거래 중단을 선언하는 등 사태가 커졌으며 국내에도 악영향을 끼치고 있기 때문이다.


상황이 민감한 만큼 주무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를 비롯해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개소식 참석을 취소했으며 이동통신3사 등 관련 업체들도 불참하기로 했다.


화웨이 내부에서도 해당 기업들이 화웨이와 뭔가를 같이 한다는 얘기만 있어도 주가가 하락하는 등 피해가 크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고, 결국 행사를 비공개로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통신사들은 유선 전송장비로 화웨이 제품을 사용 중이라는 점에서 더욱 몸을 사리고 있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문제가 커지는 상황에서 관련 행사 참석은 조심스럽다"면서 "화웨이 측에서도 최대한 조용히 진행하겠다는 얘길 들었다"고 말했다.

화웨이 장비 사용 논란에 대해선 "신규 도입과 관련해 화웨이 제품을 쓴다는지 또는 배제한다는 등 입장을 밝히기 애매하다"고 속내를 털어놨다.



이명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