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성냥갑 아파트 NO"…서울시, 도시·건축혁신 시범사업지 4곳 선정

상계주공5·흑석11·금호동3가 1·공평 15·16지구…"시가 직접 개발지침 마련"
문정우 기자

흑석재정비촉진지구 흑석11 재정비촉진사업.

서울시는 '아파트공화국'에서 벗어나 '새로운 미래 경관'을 만들기 위한 '도시·건축 혁신방안'의 시범사업 대상지 4곳을 선정했다고 30일 밝혔다.

시범사업 대상지는 ▲상계주공5단지 ▲금호동3가 1 ▲흑석11구역 ▲공평 15·16지구 총 4곳이다. 이들 지역은 ▲공공의 선제적 관리 필요 지역 ▲사업유형 및 추진단계에 따라 공공기획 모델을 보여줄 수 있는 지역 ▲사업 효과가 크고 주민의 참여 의지 높은 지역이다.

시는 오는 2030년까지 서울시 내 아파트의 56%가 정비대상이 되는 만큼 미래 100년 서울의 도시경관을 위해 '도시·건축 혁신방안'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정비계획 변경을 추진중인 흑석11구역 재정비촉진사업과 공평구역 제15·16지구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은 7월까지 공공이 정비계획 변경(안)에 대한 지침을 검토하고 구역별로 계획 변경을 위한 위원회 심의 등을 진행해 연말까지 정비계획 변경을 목표로 하고 있다.

새로 정비계획을 수립하는 상계주공5단지 재건축사업과 금호동3가 1 일대 재개발사업은 12월까지 사전 공공기획을 통해 정비계획 수립 지침을 제시하고 내년 5월까지는 정비계획을 결정하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시범사업은 사업별로 원팀(One Team)을 구성해 집중 검토하고 지역여건을 고려한 정비계획이 수립되도록 지침을 제시하게 된다. 이후 정비계획 결정을 위한 심의를 지원하고 사업관리를 통해 신속한 사업추진이 가능하도록 지원이 이뤄진다.

원팀은 '시·구 주관부서+도시건축혁신단(가칭)+공공기획자문단'으로 구성되며 정비사업의 주관부서가 총괄한다. 도시건축혁신단은 기존 정비계획 결정(심의) 지원을 담당하는 '도시계획 상임기획단'에 공공기획 등의 기능을 추가해 개편할 계획이다.

권기욱 시 도시계획국장은 "시범사업은 지역여건을 고려해 제시된 지침에 따라 신속하게 정비계획이 결정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이후 예측 가능한 사업추진이 되도록 해 공공과 민간이 윈윈(win-win)하는 도시·건축 혁신방안의 모델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정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