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서울시, 빈집 활용사업 본격화…8곳 사회주택 사업자 공모

성북·종로·강북구 등 8곳 저층 노후주거지 중심
문정우 기자


서울시 '빈집 활용 도시재생 프로젝트' 사업 대상지. (자료=서울시)


서울시가 저층 노후주거지 8곳의 빈집을 사들여 신축이나 리모델링을 통해 사회주택으로 공급하는 '빈집 활용 1호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시는 31일부터 7월 8일까지 '빈집 활용 도시재생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민간 사업자를 공모한다고 밝혔다. 총 8개 대상지에 4개 사업자(2개 대상지를 1개 사업으로 통합)가 선정된다.

민간사업자로 참여하는 사회적 경제주체는 임대주택을 건설해 주거 취약계층에게 최장 10년간 시세의 80% 이하로 공급하고, 사업종료 이후(30년 이후)에는 매입시점 건물 건설 원가로 SH(서울주택도시공사)에서 매입한다.

시는 빈집활용 토지임대부 사회주택사업을 통해 ▲빈집으로 인한 지역슬럼화 문제 해소 ▲청년·신혼부부 등 주거 취약계층의 주거복지 강화 ▲지역재생을 통한 저층주거지 활력 등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또 빈집을 활용한 저층주거지 재생의 다양한 모델을 구상 중이며 매입한 빈집의 필지별 여건·활용방안을 검토·분석해 민간에게 사회주택으로 우선 활용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세부 공모계획은 서울주택도시공사 홈페이나 사회주택 플랫폼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강맹훈 시 도시재생실장은 "빈집활용 토지임대부 사회주택은 민관이 협력해 방치된 빈집 정비하고 임대주택을 공급하는 도시재생 임대주택의 새 모델"이라며 "노후저층주거지 재생과 일자리 창출 효과를 동시에 거둬 지역사회에 활력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문정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