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아프리카돼지열병 막자"…지자체도 예방 조치 '총력'

허윤영 기자


사진=뉴시스


최근 확산되고 있는 아프리카돼지열병 예방을 위해 정부가 남북 접경지역 10개 시·군을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한 가운데 지자체에서도 방역 조치를 강화하고 나섰다.

부산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아프리카돼지열병 예방을 위해 4일 오전 10시 동물위생시험소에서 민·관이 참여하는 '가축전염병 예찰협의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의회에는 부산시와 구·군을 비롯해 가축방역기관, 개업수의사, 축산단체, 사료업계 등 관계자가 참여하며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과 방역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향후대책을 논의한다.

부산시는 오는 8월 25~28일 개최될 예정인 '2019 부산 아시아 양돈수의사 대회'의 연기 또는 화상회의 대체,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하지 않은 제3국 개최 등의 대책을 요청했다. 또 외국 식료품 판매 업소에 대한 점검을 강화해 불법 수입축산물 유통을 방지한다는 계획이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지난해 8월 3일 중국에서 발생한 이후, 2019년 5월 현재까지 몽골, 베트남, 캄보디아, 홍콩 등으로 지속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발병하면 대규모 살처분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축산업계는 정부에 철저한 방역 작업을 요구하고 있다.

앞서 정부는 바이러스 국내 유입을 우려해 31일 남북 접경지역 10개 시·군을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하고 본격 방역 조치에 나선 바 있다. 전날에는 농식품부가 인천 강화군 등 10개 남북 접경지역에서 각 시·군과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방역본부), 시·도 동물위생시험소 등과 방역 활동을 벌였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국제수역사무국(OIE)에서 지정한 제1종 가축전염병으로 현재까지 국내에서 발병한 사례는 한 건도 없으나 치료제도 백신도 개발되지 않아 발병땐 양돈농가에 막대한 경제적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허윤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