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중국 "무역전쟁 두렵지 않다" 백서 발표

허윤영 기자


그래픽=뉴스1


중국 정부는 2일(현지시각) 미중 무역전쟁에 관한 중국 측의 입장을 담은 백서를 발표했다. 지난해 9월에 이어 두 번째로 내놓은 백서다.

이날 로이터통신 등 외신과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중국 국무원은 이날 '중미무역협상에 관한 중국의 입장'이란 제목의 백서를 발간했다.

중국은 백서를 통해 "무역전쟁 책임을 미국에 돌리고, 관세전쟁으로 경제에 타격을 입은 것은 오히려 미국 측"이라고 주장했다.

또 "중미 경제·무역 관계는 양국 관계의 균형추이자 추진기"라며 "양국 국민의 근본이익 및 세계 번영과 안정에 영향을 끼친다"고 지적했다.

이어 "2017년 출범한 미국 정부는 관세 인상을 무기로 위협을 가해왔고, 번번이 주요 무역 파트너들과 갈등을 유발했다"며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를 비판했다.

백서는 또 "중국은 차이와 마찰을 해결하기 위해 미국과 기꺼이 함께 노력하며 서로 윈윈할 수 있는 합의를 추구할 것"이라면서도 "협력에는 원칙이 있어야만 하며 중국은 이러한 원칙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타협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허윤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