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안전대책·임금인상' 타워크레인 노조, 무기한 파업 돌입

전국 타워크레인 3,000여대, 노동자 2,000여명 파업 참여
문정우 기자

3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열린 민주노총 건설노조 타워크레인 노동자 총파업 투쟁 선포 기자회견에서 참가자들이 총파업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뉴스1)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등 타워크레인 양대 노조가 지난 3일 오후 5시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갔다.

4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양대 노조는 소형 타워크레인 사용 금지와 7% 임금 인상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나섰다.

양대 노조의 동시 파업은 이번이 처음이다. 전국 건설현장의 3,000여대 타워크레인 가동을 멈추고 2,000여명의 노동자가 고공농성에 참여했다. 이에 따라 건설업계는 공시기간 지연, 아파트 입주 등에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건설노조 타워크레인 분과위원회는 한국타워크레인임대업협동조합 등과 2019년 임단협에서 임금 7% 인상, 하계휴가의 탄력적 운영, 현장 휴게실 설치 조건 완화 등을 요구하며 4차례 정식교섭과 2차례 실무교섭을 진행했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건설노조는 2014년부터 소형 타워크레인에 대한 안전대책을 요구해왔다. 국가 자격증 없이도 20시간 교육만 받으면 소형 타워크레인을 몰 수 있다는 구조가 사고를 발생시키고 있지만 국토교통부가 별다른 해법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문정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