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지역난방공사, 연내 21개 사업장 통합환경허가 추진

2024년까지 대기오염 배출 감소 위해 7724억원 투자
소재현 기자


한국지역난방공사가 대기오염 배출 감소를 위한 첫발을 내딛는다.

환경부는 6일 한국지역난방공사 세종지사가 7일부터 '통합환경허가' 사업장이 된다고 밝혔다.

통합환경허가는 환경오염시설과 관련된 6개 법률에 따른 10개의 인·허가를 하나로 통합·간소화하는 제도로 기존 물·대기 등 오염매체별 허가방식에서 업종별 특성과 사업장별 여건을 반영해 허가·관리체계로 전환하는 것이다.

지역난방공사는 전국 27개 사업장 중 규모가 큰 21개 사업장이 통합환경허가를 받아야 한다.

한국지역난방공사는 증기 업종에 속해 2020년 말까지 통합환경허가를 받으면 되지만, 신속한 통합환경관리 체제로의 전환을 위해 올해 말까지 21개 대상 사업장 모두가 통합환경허가를 받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환경부는 지난 3월부터 한국지역난방공사 통합환경허가를 위한 실행협의체를 구성했다. 통합환경관리계획서 작성 교육과 사업장별 1대1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는 등 행정·기술 지원을 한다.

지역난방공사 세종지사는 증기 업종 1호 통합환경허가 사업장이 됐다.

세종지사는 인근 발전소로부터 공급받는 열과 지사 내의 액화천연가스(LNG) 보일러를 가동해 생산한 열을 세종시 지역 난방용으로 공급한다.

세종지사는 이번 허가를 계기로 환경오염원에 대한 모니터링을 대폭 강화하고, 최적가용기법을 적용하는 등 사업장 환경관리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지역난방공사는 2024년까지 7724억 원을 투자해 초미세먼지를 지난해에 비해 약 37% 줄일 계획이다.

투자계획에는 액체연료 열병합발전시설의 액화천연가스(LNG) 전환(대구지사, 청주지사), ‘질소산화물 발생을 줄이기 위한 연소조절 방지시설(저녹스버너)’ 교체(중앙지사) 등이 포함됐다. 구체적인 계획은 통합환경허가를 거쳐 확정될 예정이다.


소재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