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 간선도로 차량 속도 시속 50km 제한하자 보행사 사고 ↓
간선도로 시속 50km, 이면도로 시속 30km로 하향…보행 부상자 22.7% 감소최보윤 기자
(자료=한국교통안전공단) |
간선도로 준수 차량 속도를 낮추자 보행자 교통사고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병윤)은 지난해 서울특별시 종로(세종대로사거리~흥인지문교차로) 구간에서 추진한 '안전속도 5030' 효과 분석결과 보행 부상자는 22.7%, 야간 급가속은 71.9% 감소했다고 11일 밝혔다.
'안전속도 5030'는 도시부 차량속도를 간선도로는 시속 50㎞, 이면도로는 시속 30㎞로 하향하는 정책으로 '5030 협의회'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다. 5030 협의회는 서울시와 국토교통부, 경찰청 등 12개 민관학 단체로 구성됐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해 6월 27일부터 종로의 자동차 최고 속도를 기존 시속 60㎞에서 시속 50㎞로 하향하는 시범사업을 실시했다.
공단이 이 구역의 교통사고 자료와 택시 등에 설치된 디지털운행기록 등을 활용해 시속 하향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 시범사업 시행 후 하반기 동안 보행자 교통사고 건수는 16건으로 시행 전(19건) 보다 15.8% 감소했다.
또 보행 부상자 수 역시 시범사업 전 22명에서 17명으로 22.7% 줄어들었다.
공단 측은 "'안전속도 5030' 시행 이전 5년간 보행자 교통사고 감소율이 2.5%에 불과했고 부상자 수가 등락을 반복하며 큰 변화가 없었음을 감안하면 시범사업 결과는 매우 의미 있는 수치"라고 강조했다.
공단 측은 또 "속도하향으로 인해 교통체계 운영효율성이 떨어질 것이란 우려가 있었으나 교통량이 많은 14시와 18시 사이 주행속도가 오히려 소폭 증가했다"며 영"향이 거의 없거나 오히려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야간시간의 급가속 차량은 시행 전 평균 4.94%에서 1.51%로 71.88% 감소해 안전운행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권병윤 공단 이사장은 "이번 분석을 통해 다시 한 번 제한속도 하향의 교통사고 감소 효과가 입증됐다"며 오는 2021년 4월 17일부터 시행되는 전국 도시부 속도하향에 국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최보윤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