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경영계 "가업승계 세제개편안 자산·고용 요건 아쉬워"

황윤주 기자

thumbnailstart


[앵커]
정부와 여당이 '가업상속지원세제' 개편안을 발표했습니다. 경영계는 정부의 세제 개편 의지를 환영하면서도 고용유지 요건 등에서는 현장의 목소리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아 아쉽다는 입장입니다. 황윤주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기획재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오늘(11일) 오전 국회에서 당정협의를 열고 '가업상속지원세제 개편방안'을 확정했습니다.

가업상속지원 세제는 매출액 3,000억 원 미만의 기업을 자녀에게 물려줄 때 과세 대상이 되는 재산가액에서 최대 500억 원을 공제해주는 제도입니다.

제도 실효성이 없다는 지적이 계속되자 정부와 여당이 법 개정에 나선겁니다.

이번 개편안의 핵심은 △사후관리 기간 단축 △업종변경 허용 범위 확대 △자산과 고용유지 의무 완화 등 크게 네 가지입니다.

우선 상속받은 기업의 업종과 자산, 고용 유지 의무 기간을 현행 10년에서 7년으로 단축하고, 이 기간 동안 기업의 업종 변경 범위를 확대했습니다.

예를들면 탄산음료 공장은 주스 사업으로만 변경했는데, 앞으로 탄산음료 공장을 물려받아 맥주제조 사업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 기업이 한 가지 업종을 유지한 채 경영을 이어가는 것이 쉽지 않다는 현장 목소리를 반영한겁니다.

또 자산유지 의무 요건에 불가피한 사유가 있으면 자산을 처분할 수 있도록 허용했습니다.

기존에는 자산의 20% 이상을 처분할 수 없었는데, 경영상 필요에 따라 공장 등을 매각할 수 있게됩니다.

고용유지 의무의 경우 중견기업은 상속 당시 정규직 근로자 수의 120%를 유지해야 했으나, 100% 이상 유지하는 것으로 완화했습니다.
이에 대해 경영계는 큰 아쉬움을 표했습니다.

서승원 중소기업중앙회 상근부회장은 "정부의 세제 개편 의지를 환영한다"면서도 "중소기업계의 목소리를 온전히 반영하지 않은 부분은 아쉽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기재부는 9월 국회에 개편안을 제출할 예정입니다. 현재 요건을 더 완화하는 내용의 의원입법안이 다수 발의돼 국회 논의 과정에서 경영계의 목소리가 반영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황윤주입니다.


황윤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