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CJ프레시웨이, 남미산 대왕오징어 독점공급 계약 체결

박동준 기자

CJ프레시웨이와 오세아노사 관계자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CJ프레시웨이

CJ프레시웨이는 페루 수산물 가공업체 ‘오세아노 시푸드’와 손잡고 대왕오징어 수입에 대한 독점판매 유통권을 확보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CJ프레시웨이는 3,500여톤의 오징어를 수입·유통할 계획이다. 이는 국내에서 대왕오징어를 취급하는 수입사 중 가장 큰 규모다.

최근 들어 남미산 대왕오징어 수입은 큰 폭으로 늘고 있다. 수산물품질관리원의 통계 자료에 따르면 남미산 대왕오징어의 연간 수입량은 2017년 3만 2000여톤에서 지난해 4만 4000톤으로 약 37%이상 증가했다. 금액으로 환산하면 지난해 처음으로 1,000억원대를 돌파했다.

지난해 CJ프레시웨이가 유통한 대왕오징어 원물과 전처리한 상품 매출도 전년 대비 각각 600%, 240% 증가했다.

대왕오징어 수입량이 증가한 배경은 오징어 어획량 감소로 오징어 가격이 급등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식품제조공장과 외식업체들이 가성비가 높은 대왕오징어를 이용하고 있다.

대왕오징어는 버터구이 오징어나 진미채, 가문어 등으로 가공돼 판매되고 있으며 외식업체에서는 짬뽕이나 오징어 튀김, 오징어 덮밥 등의 주재료로 사용되고 있다.

대왕오징어가 주로 잡히는 지역은 칠레, 페루 등 남미의 동태평양 해역으로 전세계 1위 어획량을 기록하고 있다.

CJ프레시웨이는 지난 2017년 업계 최초로 개소한 칠레사무소를 적극 활용해 대왕오징어의 원활한 수급을 꾀할 방침이다.

김철홍 CJ프레시웨이 수산팀 과장은 "기상 이변 등으로 인한 오징어 어종의 개체 수 감소가 전 지구적 문제로 확대되고 있음에 따라 대왕오징어의 자원적 가치 역시 급부상하고 있다"며 "경쟁력 있는 상품 확보를 위해 우수한 인프라를 갖춘 해외업체와의 거래를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동준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