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5G+포럼] 이선우 KT 연구소장 "기기 장착 5G 디바이스로 기업 새 먹거리 생긴다"

머니투데이방송 주최 과기정통부 후원 5G 플러스 포럼서
'5G 상용화 현황 및 새 사업모델 사례' 발표
김예람 기자

이선우 KT인프라연구소장이 12일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5G 플러스 포럼'을 통해 '5G 상용화 현황 및 새 사업모델'에 관해 발표하고 있다.


"지금은 B2C를 대상으로 한 5G 휴대폰이 먼저 나왔지만, 모듈·라우터 등 기기에 장착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디바이스가 나오면 자율주행차나 스마트팩토리 등에 5G가 확산되며 또 다른 형태의 산업 먹거리가 만들어질 것입니다."

이선우 KT 인프라연구소장은 12일 머니투데이방송(MTN)이 주최하고 과기정통부가 후원하는 '5G 플러스 조찬 포럼'에서 '5G 상용화 현황 및 새 사업모델 사례' 발표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이번 포럼은 노웅래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과 송희경 국회 4차산업혁명포럼 공동대표, 그리고 민원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과 5G 관련 기업 전문가들이 참석해 여의도 전경관회관 컨퍼런스센터 에메랄드홀(3층)에서 개최됐다.

이 소장은 "산업 유스케이스가 확대되면서 실제 산업 관점에서 새로운 형태의 비즈니스와 룰을 만들어갈 것"이라며 "처음에는 B2C 비즈니스로 시작하지만 산업의 한 파트인 통신사업자 입장에서 보면 5G가 산업간 연결되며 B2B 먹거리를 창출해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KT는 교통, 재난·안전, 에너지, 스마트공장, 미디어 등에서 통합 ICT인프라 기반의 ICT와 산업, 공공, 사회 영역간 융합이 될 것으로 봤다.

그러면서 이 소장은 교통, 제조, 미디어, 재난·안전, 버티컬전용망(기업전용5G망) 등 5가지의 5G 융합기반산업혁신 예시를 들었다.

먼저 교통 관점에서 한 대의 자동차가 하루에 테라바이트를 쓰는 시대가 올 것으로 봤다. 이 소장은 "레벨5 자율주행 시대에는 예약한 시간대에 자율주행차가 알아서 집 앞으로 오고, 목적지로 알아서 가는 모습이 될 것"이라며 "C-ITS 교통인프라를 통해 신호등과 자동차, 오토바이 등이 커뮤니케이션하면서 교통이 물 흐르듯이 가는 방향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제조업 분야에서는 대규모 센서가 연결돼 초저지연 자동화관제를 통한 스마트/커넥티트 공장이 구현될 것으로 봤다. 공장 내 CCTV와 각종 로봇들이 컨트롤되고, 공정 과정에서 사람과 기계가 소통해가는 자동화 시스템이 구현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 소장은 "40년 전에 만들어진 노후화된 장비를 고칠 때, 지금 가지고 있는 지식으로 장비를 제대로 수리할 수 없을 것"이라며 "AR 글라스를 끼고 통신망을 통해 과거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받아보면서 작업하면 수리 작업이 쉬워지는 등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고 예시를 들었다.

미디어 분야에서는 초실감 엔터테인먼트가 가장 주목을 받을 것으로 예상했다. 현재 VR 컨텐츠를 실시간으로 전송할 수 없어 VR 사용자가 컴퓨터 백팩을 메고 사용하지만, 백팩 없이 VR게임을 할 수 있는 시대가 온다는 것이다. 이밖에 증강현실 공장과 원격협력의료 등을 예로 들었다.

재난·안전 분야에서는 발달된 5G통신과 IT 기기를 함께 활용해 원활한 작업이 가능할 것으로 봤다. 이 소장은 "산불 진화 시 가장 어려운 점은 유무선 통신이 끊기니 1m 간격으로 서서 전진하면서 그 사이로 불이 번지면 혼란이 생긴다는 것"이라며 "5G 비행선이 공중에 떠올라 통신망을 제공하면서 진화 작업자와 외부 컨트롤러 간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골든타임을 지킬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소장은 마지막으로 버티컬 전용망(기업전용5G망)이 기존과 달라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존 LTE망은 사용 유형에 관계없이 일반 망을 공유하고, 산업별 및 서비스별 요구 품질을 보장하기 곤란한 상황이다. 반면, 5G는 산업별 전용 망을 구성해 제공할 수 있어 산업별 및 서비스별 최적의 품질을 제공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모바일 5G망, 교통 5G망, 물류 및 보안 5G망, 제조 5G망으로 나눠 기업전용 5G망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소장은 또 B2B 산업에서 5G의 초저지연성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KT는 8개의 엣지통신센터를 구로, 혜화, 원주, 대전, 대구, 부산, 광주, 제주 등 8곳에 구축하면서 레이턴시(지연)를 10ms 이내로 줄일 것"이라며 "속도가 5G의 양(quantity)라면 초저지연성은 질(quality)에 해당하는 만큼, 통신망이 균질하게 제공되는 환경을 5G 엣지통신센터를 통해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김예람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