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화웨이사태에 검찰수사까지 '시계제로' 삼성전자…글로벌 전략회의서 머리 맞댄다

조은아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미중 무역분쟁의 여파가 삼성에게도 영향을 미치는 가운데 하반기로 예상됐던 반도체 경기 회복 시기도 붙투명해지면서 위기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삼성은 내일(13일)부터 올해 경영 현안을 논의하는 글로벌 전략회의를 진행합니다. 조은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미중 무역분쟁 여파로 삼성전자가 기회와 위기를 동시에 맞이 했습니다.

반도체 부문에선 하반기 반도체 경기 회복을 기대했지만, 미국이 화웨이 제재 동참을 요구하면서 중국이 보복을 시사해 진퇴양난 상황입니다.

반면, 스마트폰 부문에선 삼성을 제치고 1위를 하겠다며 매섭게 추격하던 화웨이 기세가 한풀 꺾이며 기회를 잡았습니다.

화웨이는 11일(현지시간)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CES 아시아'에서 "예기지 못한 일을 만나지 않았다면 올해 4분기 스마트폰 판매량 1위가 될 수 있었겠지만 이제는 목표 달성까지 좀 더 오래 기다려야 한다"며 세계 1위 목표를 일시 보류했습니다.

삼성전자 입장에선 화웨이와의 격차를 벌리며 독주할 수 있는 기회지만 삼성의 상황도 녹록지 않습니다.

세계 최초로 5G 스마트폰을 선보이긴 했지만, 아직 통신 인프라가 뒷받침 되지 못해 확산 속도가 더딥니다.

게다가 차세대 스마트폰인 갤럭시폴드는 출시 연기 이후 두달 가까이 이렇다할 출시 계획을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삼성전자는 내일(13일) IT·모바일(IM) 부문 글로벌 전략회의를 개최합니다. 반도체·디스플레이(DS) 부문은 다음주 열릴 예정입니다.

국내외 고위 임원 수백명이 모여 경영 현안을 점검하고 전략을 구상하는 자리로, 보통 하반기보다 상반기 회의 규모가 작지만 올해는 특히 참석 인원이 줄어들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를 두고 삼성의 어수선한 경영 상황을 반영한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옵니다.

이재용 부회장의 최측근인 정현호 사업지원TF(태스크포스) 사장이 검찰조사를 받으면서 이 부회장까지 조사를 받을 가능성까지 제기되는만큼 자칫하면 또다시 총수 부재 사태가 벌어질 수도 있습니다.

삼성이 어수선한 분위기를 수습하고 어떤 해법을 모색할 지 주목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조은아입니다.





조은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