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대표 "창의성으로 혁신 성장 지속해나가야"

코리아스타트업포럼, 핀란드서 '한-핀 스타트업 서밋' 개최
박수연 기자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이하 코스포)은 문재인 대통령의 핀란드 국빈 방문에 맞춰 지난 11일 핀란드 헬싱키의 빠시또르니에서 한-핀 스타트업 서밋을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서밋은 양국 간 스타트업·혁신성장 교류 확대와 국내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 활성화를 위해 양국 정상이 참여한 가운데 혁신성장 포럼을 시작으로 IR(Investor Relations)·해커톤(Hackathon)·MOU 체결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코스포와 대한상의가 공동주최한 본 서밋에는 배달의민족, 타다, 야놀자, 두나무, 직방 등 국내 굴지의 스타트업을 포함한 53개 스타트업이 참여했다.

이날 서밋은 우아한형제들 대표인 김봉진 코스포 의장의 개회 선언을 시작으로 양국 정상의 모두 발언으로 이어졌다. 코스포 김봉진 의장은 "사람을 중심으로 한 창의성만이 혁신 성장을 지속적으로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양국의 스타트업 교류를 통해 더 큰 발전을 이뤄나갈 것이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오후부터 한-핀이 공동으로 진행한 IR 세션에서는 서경미 링크샵스 대표의 사회를 시작으로 박재욱 VCNC 대표, 유범령 모비데이즈 대표 등 10개사 대표들이 발표를 이어나갔다.

또 아이디어 경진대회인 해커톤 행사는 이석우 두나무 대표의 발표를 시작으로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대표, 이수진 야놀자 대표, 안성우 직방 대표 등 11곳의 대표들이 한-핀 대학생들의 멘토로 활동하면서 자신들의 창업과 스타트업에 대한 경험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 국내 스타트업은 이번 서밋을 통해 핀란드와 국제 협력의 물꼬를 텄다. 안성우 직방 대표는 한국프롭테크포럼 의장 자격으로 지난 10일 헬싱키에서 핀란드를 대표하는 프롭테크 단체 '프롭테크핀란드(Proptechfinland)'와 만나 교류 협력 사업에 대한 방안을 논의했으며, 해외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키튼플래닛 최종호 대표는 유아교육 컨텐츠에 관심있는 핀란드 현지 바이어들과 접촉을 진행했다.

또 코스포는 스타트업 생태계 피칭 이벤트 Slush 주관기관인 Aaltoes와 MOU를 추진해 핀란드와의 민간협력 기반을 마련했다. 코스포는 "Aaltoes와의 업무 협약을 통해 양국의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와 정보 교류의 장이 마련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코스포 최성진 대표는 "본 서밋을 통해 그동안 국내에서 규제, 이해관계 문제 관계로 숨죽여온 스타트업이 글로벌 무대에서 당당히 혁신 기업으로 경쟁력을 보여준 좋은 기회였다"며 "국내 스타트업에 대한 국내·외 온도차이가 크다는 것을 확인한 만큼 향후 글로벌 경쟁력 확보와 국내 규제 해결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수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