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싸이토젠·웰마커바이오, 동반진단 공동연구개발 협약

액체생검 기반 동반진단 기술개발 및 신규 바이오마커 개발 목표
소재현 기자



싸이토젠(대표이사 전병희)은 13일 바이오마커 기반 항암제 개발 업체인 웰마커바이오와 기술개발 공동연구에 대한 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번 동반진단 기술개발 공동연구 협약은 웰마커바이오가 개발한 항암신약 임상시험 등에 싸이토젠의 CTC기반 액체생검기술을 결합이 핵심 내용이다.

회사는 신약 반응 메커니즘을 좀 더 정확한 예측하는 것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통해 신약개발의 신속성과 효율성 등을 현저히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동물모델에서 신약 투약에 따른 약물효과 평가 방법과 반응에 따라 발현되는 신규 바이오 마커 등의 발굴에 액체 생검 기술이 적극 활용된다면 향후 임상시험뿐만 아니라 현장에서도 신약의 반응을 예측하는 동반진단 개발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동반진단은 항암 치료에서 특정 약물에 대한 환자의 치료반응을 예측해 환자를 위한 안전하고 효율적인 치료제 선택 및 치료 모니터링을 돕는 체외진단 검사방법이다.

신약 개발 비용 절감, 표적치료제에 대한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세계 시장 규모가 매년 18%가량 성장하고 있다.

싸이토젠은 순환종양세포(CTC)를 혈액에서 분리·검출해 분석하고 배양하는 CTC기반 액체생검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싸이토젠 관계자는 "공동연구를 통해 신규 바이오마커 발굴 및 신물질 효능평가 등에서 CTC기반 액체생검 기술의 우수성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면서 "이를 통해 동반진단 시장 진출에 한 걸음 더 가까워졌다"고 말했다.


소재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