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과기정통부·복지부, 인공지능 신약개발 플랫폼 구축 착수

3년간 258억원 투자…신약 후보물질 발굴 등 선도 개발
소재현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와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를 활용한 신약개발을 위해 인공지능·신약 개발 전문가로 이루어진 6개 연구팀과 운영관리기관을 구성해 향후 3년간 258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신약개발 단계별로 맞춤형 AI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며 기술개발의 효과가 가장 좋을 것으로 판단되는 후보물질 발굴, 신약 재창출, 스마트 약물감시 3개 분야에 대한 개발에 먼저 돌입한다.

신약 후보물질의 발굴을 돕는 AI 플랫폼 개발을 위해서 아론티어, 중앙대학교,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이화여자대학교 등 4개 팀이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아론티어는 서울 아산병원 유전체데이터, 간 오가노이드 실험 데이터를 활용해 폐암 등의 치료제 개발 플랫폼을 구축하고 이화여대는 항암제, 섬유화 치료제를 연구하면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슈퍼컴퓨팅 인프라를 활용한 클라우드 플랫폼 구축 등 세부적인 역할도 설정된 단계다.

이미 개발된 의약품을 활용하는 신약 재창출 분야는 한국과학기술원 연구팀이 맡고, 기존의 약물 작용기전을 모사한 딥러닝 모델을 개발하고 실험 검증 등을 통해 플랫폼을 발전시킬 계획이다.

또한 의약품의 시판 후에 이뤄졌던 기존의 사후적·수동적 약물 감시체계를 보완하기 위해 서울 아산병원은 면역항암제 빅데이터를 집중 학습해 약물 이상 반응의 조기 예측과 신속 대처를 위한 약물 감시 지원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6개의 연구과제를 지원·관리하고 개발된 AI 플랫폼의 공유와 확산을 위해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이 빅데이터 확보·관리, 민간 공개를 위한 시스템 구축·운영을 수행한다.

이같은 모델이 성공적으로 안착하면 신약개발 기간은 기존 15년에서 7~8년으로 최대 절반 수준으로 단축될 것으로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

특히 개발된 플랫폼은 연구자·기업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할 예정이며, 사업이 종료된 후에도 연구기관이 소유권을 보유해 플랫폼이 계속 활용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고서곤 과기정통부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향후 몇 년이 우리에게는 신약개발 분야의 새로운 도약의 시기가 될 것"이라며 "신약개발과 인공지능의 융합을 적극 지원해 바이오헬스 분야의 성공사례를 만들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소재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