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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공공·금융 분야 클라우드 시장 선도한다

"5천억 신규 투자, 1천명 전문 인력 육성으로 클라우드 매출 1조 달성"
김예람 기자



"5G를 융합한 특화 클라우드 서비스로 맞춤형 클라우드 시대를 열겠다."

KT가 금융, 공공 시장을 겨냥한 맞춤형 클라우드 서비스를 선보이고 5G 에지 클라우드(Edge Cloud) 를 기반으로 스마트팩토리, AI 응급의료, 미디어 스트리밍 서비스 등 5G시대 비즈니스 혁신을 견인하기로 했다.

KT는 18일 오전 서울 광화문 KT스퀘어에서 간담회를 열고 5G 인프라 기반 고객사의 비즈니스 혁신 파트너로 거듭나기 위한 계획과 국내 금융·공공시장을 겨냥한 사업 전략을 밝혔다. 향후 5년 간 5,000억원의 신규 투자와 1,000여명의 IT전문 인력 육성 등 공격적인 투자도 진행한다.

국내 클라우드 도입률은 OECD 회원국 33개 국가 중 27위에 머물러 있다. 국내 클라우드 도입률이 낮은 이유로는 기업들의 자체 구축 선호, 보안 및 안정성 우려, IT 인프라 복잡성 등이 꼽힌다.

올해 금융 분야의 클라우드 관련 규제가 풀리면서 시장의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KT는 국내 시장 변화에 따라 G-Cloud(공공 클라우드), FSDC(금융 보안데이터 센터) 같은 주요 서비스를 가장 먼저 선보여 왔다. 또한 데이터센터부터 네트워크, 클라우드, PaaS·SaaS서비스까지 통합 제공 가능한 국내 유일한 사업자이기도 하다.

KT는 올해 4월 KEB 하나은행과 손잡고 글로벌 결제 네트워크(GLN, Global Loyalty Network) 기반 시스템을 클라우드에 도입했다. 이는 금융기관의 민간 클라우드 이용 규제가 완화된 첫 도입 사례다. 금융 시스템을 클라우드에 수용하기 위해 금융보안원을 통한 금융 가이드라인 적정성 테스트도 완료했다. 다음 달부터는 금융 통합 보안관제가 가능한 전용 클라우드를 추가 오픈한다.

또 공공 G-Cloud를 최초 구축한 뒤 이미 300개의 공공기관 고객을 보유하고 있는 KT는 구축형 모델부터 서비스형 모델까지 확대해 공공시장 선점을 가속화한다.

서비스형은 기존 공공 고객사가 직접 구축하던 사업을 KT가 대신 구축해 주고 월 이용료 받는 형태다. 공공기관의 재무부담을 줄이고 업무의 효율성도 향상시킬 수 있다. 우정사업본부의 망분리 사업이 서비스형 G-Cloud의 대표 사례다.

다만, 일반 기업은 업종·규모별로 다양한 IT 인프라 환경을 가지고 있어 클라우드 도입에 어려움이 많다. KT는 다양한 고객 환경을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해 주는 ‘커넥트 허브(Connect Hub)’ 서비스를 비롯해 가상화 솔루션 기업 VMWare와 파트너십을 통해 VMWare 솔루션을 KT 클라우드를 통해 사용할 수 있도록 선보이고 있다.

KT는 또 5G와 클라우드 기반으로 스마트시티, 스마트팩토리, 커넥티드 카 등 다양한 융합 서비스를 통해 기업 고객의 비즈니스 혁신을 지원한다. KT는 ‘기가지니API(AI)’, ‘GiGA Chain(블록체인)’, ‘콘스탄틴(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Air Map Korea(공기질 IoT플랫폼)’ 등 주요 플랫폼 서비스를 클라우드에 올린다.

5G와 클라우드를 결합한 5G 에지 클라우드 서비스도 B2B시장까지 확대한다. KT는 전국 8곳에 5G 에지 통신센터를 설치하고 IT 에지 클라우드 2개소를 추가 구축했다. 캐시서버나 CDN(Contents Delivery Network) 서버 등 컴퓨팅 설비를 내장해 지연시간을 줄일 수 있어 ‘e스포츠 라이브’, ‘라그나로크:클릭 H5’, ‘ ‘뮤지션 Live’ 등 5G 특화서비스에 적용됐다.

올해 하반기 선보일 5G B2B 에지 클라우드 서비스는 AI, IoT, 빅데이터 등 ICT 기술과 연계해 고객사의 비즈니스 혁신을 도울 예정이다.

KT는 현대중공업지주와 5G 에지 클라우드를 활용해 공장 로봇 자동제어, 불량 검수를 판단할 수 있는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협업하고 있다. 또 환자 이송 중 고화질 영상으로 상태를 실시간 진단·처방해 지연 없이 대응할 수 있는 AI 응급의료시스템을 세브란스병원과 공동 추진하고 있다.

KT는 이를 위한 투자에도 적극 가담한다. 2023년까지 향후 5년간 클라우드 사업에 5천억원의 신규 투자와 전문인력 1,000명을 육성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매출을 5배 이상 성장시키는 공격적인 투자와 매출확대 전략을 추진한다.

클라우드 매출은 1조원까지 달성시킨다는 목표다. KT는 기업 클라우드 도입률을 높여 클라우드 시장을 2023년 7조원 대로 확대할 것이라는 기대도 갖고있다.

신수정 KT IT 기획실 부사장은 “클라우드는 이제는 단순 인프라 서비스에서 벗어나 AI, 빅데이터, 블록체인 같은 기술과 융합하면서 기업들의 혁신수단이 되고 있다”며 “맞춤형 클라우드와 5G 강점을 살려 고객 비즈니스 혁신의 진정한 동반자가 되고 국내 클라우드 시장의 리더로서 대한민국 클라우드 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예람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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