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중소기업 유럽 시장 진출 '청신호'…유럽 현지바이어와 수출상담회 진행

중기중앙회, 폴란드·스웨덴으로 전략 수출컨소시엄 파견
황윤주 기자

사진= 중기중앙회


중소기업중앙회가 폴란드 바르샤바, 스웨덴 스톡홀름에 중소기업 9개사로 구성된 전략 수출컨소시엄을 파견해 현지 유력바이어와 1:1 수출상담회를 진행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전략 수출컨소시엄은 대통령의 경제외교 활동을 중소기업 수출다변화와 해외시장 개척 기회로 활용하고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및 진주시와 비즈니스 파트너십으로 통합하여 추진됐다.

폴란드는 중동부 유럽에서 시장규모가 가장 크고, 인접국가로 재수출이 용이한 지정학적 이점이 있으며, 스웨덴은 한국산 소비재 수출이 증가(화장품 188.7%↑, 패션의류 5.3%↑, 식품류 3.7%↑, 2018년 1-8월 전년대비 기준)하고 있어 중소기업이 반드시 공략해야 할 시장으로 꼽힌다.

이번 전략 수출컨소시엄 파견을 통해 ▲바르샤바에서 46건, 192만 9,000달러 ▲스톡홀름에서 95건, 5,120만 달러 등 총 141건 5,312만 9,000달러 규모의 수출 상담을 진행했다.

중기업계는 이번 상담을 통해 현장에서 2건의 MOU 및 샘플계약이 성사되는 등 향후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번 전략 수출컨소시엄 파견은 미·중 무역분쟁이 확산되는 가운데 중소기업의 수출시장 다변화를 위해 추진됐으며 제품경쟁력이 높은 우수 중소기업 제품을 엄격하게 선정했다.

특히, 바이어와의 효과적인 상담을 위해 선정 기업을 대상으로 한정적인 상담 테이블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품 진열 컨설팅을 진행했고, 테블릿 PC를 바이어들의 가시성을 높이기 위한 사이니지로 활용하는 등 다양한 상담 기법이 활용됐다.

이홍기 ㈜해오름가족 대표는 "바르샤바와 스톡홀름에서 많은 바이어들과 릴레이 상담을 진행했다"라며 "특히 스톡홀롬에서는 A사와 현장에서 향후 거래에 대한 MOU를 체결하는 등 현지 시장에 수출확대 기대가 높다"라고 밝혔다.


황윤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