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1.7조규모' 서울 수색역세권 개발 밑그림 공개

'롯데DMC개발' 사전협상 신청하면 사업 본격화…상암~수색 잇는 보행로·차로 조성 , 환승구간도 개선
문정우 기자

'수색역세권' 개발 계획안. (자료=서울시)

1조7,000억원 규모의 서울 수색역세권 개발의 밑그림이 공개됐다.

서울시는 코레일과 서북권 지역 주민들의 숙원 사업인 '수색역세권' 개발을 위해 공동으로 기본구상을 수립하고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들어간다고 18일 밝혔다.

기본 구상안에 따르면 상암·수색 지역의 광역 중심기능을 확충하기 위해 DMC의 기능을 보완하기 위한 업무공간과 문화관광시설, 상업시설이 조성된다.

또 철길로 오랜 기간 단절된 상암과 수색지역을 연결하기 위해 입체적 보행로가 조성되고 차로가 새로 들어선다. 환승이 불편한 경의선과 공항철도 DMC역사는 철도 상부를 통해 연결돼 환승시간을 절반으로 줄어들 전망이다.·

서울시와 코레일은 사업실현성을 높이기 위해 DMC역사를 1단계로 먼저 개발하고 나머지 철도시설 부지를 2단계로 개발할 예정이다. 총 사업비는 약 1조7,000억이 투입된다.

1단계로 추진되는 DMC역 복합개발은 약 2만㎡ 부지에 중심 상업시설을 도입할 예정으로 코레일과 롯데쇼핑의 출자회사인 '롯데DMC개발'에서 사전협상 신청서를 시에 제출하면 본격적인 사전협상을 추진해 올해 안으로 마무리 될 예정이다. 내년에는 특별계획구역에 대한 세부개발계획을 수립한 이후 도시계획시설사업 인가를 받아 2022년 착공을 목표로 추진된다.

2단계인 철도시설 부지 약 20만㎡는 올해 안으로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하고 민간 사업시행자 공모를 통해 도시개발사업 등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2025년 공사 착공을 목표로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시는 이번 수색역세권 개발이 본격 추진되면 지역 역차가 해소되면서 일자리 1만5,000여개 창출, 중심 사업 수요발생으로 약 2조7,000억원의 생산 유발효과도 예상했다.

김선순 시 지역발전본부장은 "올해 지구단위계획 수립과 민간사업자 공모 등 그 어느 때보다 두 기관이 긴밀히 협력할 시기"라며 "서북권 광역중심 뿐 만 아니라 향후 통일 관문의 중심으로 개발·육성되도록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문정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