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툴젠·제넥신, 합병 결정…상호는 툴제넥신으로 변경

3세대 유전자가위 원천기술 보유…오는 7월 30일 주총서 결정
소재현 기자



툴젠과 제넥신이 합병한다. 합병후 상호명은 툴제넥신이다.

툴젠은 코스닥상장사 제넥신과 합병한다고 19일 공시했다. 합병 후 존속회사는 제넥신이며, 소멸회사는 툴젠이다. 존속법인의 상호는 주식회사 툴제넥신(ToolGenexine)으로 잠정 결정한 상황이다.

툴젠은 3세대 유전자가위 (CRISPR/Cas9) 원천기술을 보유한 기업으로서, 유전자교정 (Genome Editing) 기술을 바탕으로 유전자치료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제넥신은 면역치료제와 유전자백신을 개발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면역항암치료제 하이루킨-7의 글로벌 임상 진행, 자궁경부암 및 자궁경부전암 유전자백신의 임상을 진행하고 있다.

제넥신-툴젠 합병법인은 면역치료제, 유전자백신 기술에 선도적인 유전자 교정 원천기술을 융합하여 차세대 블록버스터인 유니버셜 CAR-T와 같은 면역유전자치료제 파이프파인을 개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R&D 위원회 설치 등 조직개편을 통하여 연구개발역량을 강화한다.

서유석 제넥신 대표이사는 "단기적으로 GX-H9 성장호르몬의 기술이전을 추진하면서 하이루킨-7과 자궁경부암 유전자치료제의 임상개발을 가속화하고, 이번에 도입하는 유전자 가위 기술을 적용한 제품의 임상을 진행할 것"이라면서 "양사기술이 상호간 보완이 된다. 기술융합, 연구역량 통합을 통해 기존 치료제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글로벌 블록버스터 신약 개발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종문 툴젠 대표이사는 "툴젠은 유전자 교정 기술 개발에 있어 세계적 선도기업이며, 당사의 유전자가위 기술은 세포 내에서 자유롭게 효율적인 유전정보 변화를 유도할 수 있는 핵심도구"라며 "합병은 양사간 최고의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제넥신과 툴젠의 합병법인은 R&D 전략위원회를 이사회 직속으로 설치한다. R&D 전략위원회는 미래신기술창출, 차세대 파이프라인 구축, 신규사업 기획 등을 담당하며, 미국 글로벌 제약사인 Amgen社와 성장모델을 벤치마킹했다.

한편, 양사의 합병비율은 제넥신 : 툴젠 = 1대 1.2062866 로 합병가액은 제넥신이 주당 65,472원, 툴젠은 주당 78,978원이다.

주주총회 예정일은 7월 30일이며 합병기일은 8월 31일로 신주 상장예정일은 9월 30일이다.


소재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