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1인사업자·프리랜서도 출산급여 50만 원 받는다

황윤주 기자

사진= 고용노동부


고용보험 혜택을 받지 못하는 1인 사업자와 프리랜서 여성들에게 월 50만 원씩 3개월 동안 출산급여가 지원된다.

고용노동부는 출산 전후 지원정책을 수립해 다음 달 1일부터 시행한다고 23일 밝혔다.

1인 사업자와 프리랜서는 고용보험 가입 대상이 아니어서 급여는 고용보험이 아니라 일반회계로 정부가 준다. 소득수준과 관계없이 지원된다. 유산이나 사산한 경우에도 임신 기간에 따라 차등 지원된다.

1인 사업자는 사업자등록증(부동산임대업은 제외)을 보유하고 있으면서 출산일을 기준으로 고용한 사람 또는 공동 사업자가 없어야 한다. 특수형태 고용 종사자로 분류되는 프리랜서는 출산 전 18개월 중 3개월 이상 일을 하며 돈을 번 사실이 확인되면 지원받을 수 있다.

다만 일을 그만둔(퇴사) 뒤 출산했다면 지원받을 수 없다. 소득활동을 하는 여성에게 지원하는 제도이기 때문이다.

고용보험에 가입했지만 출산급여 지원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근로자도 지원받을 수 있다. 지금까지는 출산 전후 휴가를 사용하고, 휴가가 끝난 날 전까지 보험에 가입한 단위기간이 180일 이상이어야 지원받을 수 있었다.

이외에 ▶농림어업에 종사하면서 법인을 설립하지 않고 상시 4명 이하의 근로자를 사용하는 사업 ▶총 공사금액이 2000만원 미만의 공사 ▶연면적 100㎡ 이하 건축물의 건축, 200㎡ 이하 건축물의 대수선 공사 ▶소정 근로시간이 월 60시간 미만(주 15시간 미만)인 근로자 ▶고용보험 가입 대상이 아닌 사업장의 미가입 근로자도 출산급여를 받을 수 있다.

출산급여는 출산일을 기준으로 30일, 60일, 90일 지난 시점에 지원된다. 따라서 4월 2일 이후 출산한 여성이면 출산휴가 급여를 받을 수 있다.

정부는 이 제도의 혜택을 입는 근로자를 2만5,000여 명으로 추산했다. 출산휴가 급여로 일반회계 375억원을 투입한다. 이 사업의 지원을 받으려면 다음 달 1일부터 고용보험 웹사이트나 전국의 고용센터를 찾아 신청하면 된다.


황윤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