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정부, 3기 신도시 개발 '가속'…주민 반발 여전

김민환 기자

thumbnailstart


앵커>
정부가 3기 신도시 조성에 가속 페달을 밟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신도시 개발을 위해 민간 전문가들로 구성된 싱크탱크가 오늘(25일) 출범했는데요. 토지 보상 전 단계도 차근차근 진행해 가고 있는데, 여전히 '신도시 백지화'를 외치는 주민들과의 협의는 과제로 남아 있습니다. 김민환 기자입니다.

기자>
3기 신도시의 청사진을 그릴 싱크탱크 '신도시 포럼'이 오늘(25일) 출범했습니다.

'베드타운, 교통지옥'이라는 오명을 안은 신도시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교통이 편리한 자족 도시'를 만들기 위해 민간 전문가 52명이 도시·건축과 교통, 일자리 등 6가지 분야의 개발 구상에 참여하게 됩니다.

[변창흠 /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 : 3기 신도시가 만들어지지 않았을 때 1,2기 신도시의 문제점들이 자동적으로 해결되지 않기 때문에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하려면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하고 그 돌파구 중 하나가 3기 신도시가 아닐까 생각...]

정부는 동시에 신도시 부지의 공공주택지구 지정도 연내 시작하겠다는 방침입니다.

[김현미 / 국토교통부 장관 : 올해부터 지구지정이 순차적으로 진행되고 본격적으로 개발계획을 수립합니다. 권역별로 균형 있게 위치한 신도시는 서울에 편중된 기업과 일자리를 분산시켜 균형 있게 수도권이 발전하는 계기를 만들어갈 것입니다.]

이를 위해 내일(26일) 지구지정 전 단계인 '전략환경영향평가' 공청회가 왕숙과 계양, 과천지구에서 열립니다.

지구지정을 마치면 주민들과의 토지보상 협의 절차가 본격화되지만, 주민들은 3기 신도시 백지화를 요구할 정도로 격하게 반대하고 있는 상황.

[3기 신도시 전면백지화 연합대책위원회 관계자 : 교통, 환경, 법적 조치나 하는 것이 전부 다들 초법적으로 진행만 하고 주민 의사 없이 시작된 것에 대해서 계속 백지화를 외치고 있는 상황이죠.]

기존 신도시 주민들까지 연일 3기 신도시 철회를 요구하는 집회를 벌이는 가운데 정부가 어떤 대책을 내놓을지 주목됩니다.


김민환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