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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개발, 재건축으로 물류시설 공급 지속적으로 가능"

이지스자산운용 '물류시장 분석 보고서' 발간
"물류시설 수도권 집중…주민 의견 중요 요인으로 부상"
조형근 기자

국내 물류시설이 재개발, 재건축을 통해 지속적으로 공급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신규토지를 발굴해 물류시설을 공급하기 보다는 노후 물류시설을 개선해 재공급하는 방식이 주를 이룰 것이란 분석이다.

이지스자산운용 리서치센터는 4일 '국내 물류시장 분석 보고서'를 발표하고, "정부는 노후화된 물류단지를 융복합(유통과 물류)·재개발해 첨단 물류시설로 전환하길 유도하고 있다"며 이 같이 분석했다.

지난해 4월 국토부가'제3차 물류시설개발 종합계획'을 발표한 바 있는데, 여기서 정부는 낙후된 물류시설 선진화 지원을 주요 추진 전략으로 선정했기 때문이다.이에 따라 이지스자산운용은 "전체 물류시설 중 53.6%를 차지하고 있는 15년 이상 혹은 5,000평 미만 기공급 물류단지를 첨단 물류시설로 재개발, 재건축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전국 물류시설 공급량은 올해 2월 말 기준 약 796만평 규모로, 수도권에 주로 집중돼 있다고 분석했다. 구체적으로 ▲수도권 61.8% ▲영남권 22.6% ▲강원·충청권 8.8% ▲호남권 6.8% 순이다. 특히 수도권 지역에서도 영동과 중부, 제2중부, 경부 고속도로망이 교차하는 이천과 용인 지역에 물류시설이 가장 많이 분포돼 있다.

한편 실수요 검증제 도입으로 지역 주민의견이 사업타당성 못지 않게 사업 진행 여부에 중요한 요인이 됐다고 분석했다. 실수요 검증제란 물류단지에 한해 민간사업자가 실제 수요를 인정받아 사업허가를 받는 제도다.

이지스자산운용은 "물류총량제가 14년 6월 폐지되고, 그 해 하반기부터 실수요 검증제로 정책의 변화가 일어났다"며 "실수요 검증제 도입에 따라 민간개발사업의 진입장벽은 낮아졌으나, 물류시설이 들어서게 될 지역의 주민의견이 사업타당성 못지않게 사업 진행 여부에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물류시설은 님비(NIMBY)현상이 나타나 주민의견 수렴과정에서 사업진행을 보류, 지연, 무산시키는 상황이 발생되고 있다"며 "특히 주거시설이 인접한 사업장 위주로 민원이 제기되고 있어 리스크 대응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론 ▲주민간담회를 통한 지역주민 우선채용 ▲지역농산물 우선구매 ▲지역 건설장비·인력 적극 활용 등을 제시했다.



조형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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