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신한 VS KB, 2분기 리딩뱅크 경쟁 '초접전'

조정현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신한금융과 KB금융의 리딩뱅크 경쟁이 어느때보다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신한금융은 굵직한 M&A를 잇따라 성사시키며 몸집을 불렸고, KB금융의 경우 조선업 구조조정이 마무리되면서 재무 안정성이 탄탄해졌다는 분석인데요. 조만간 나올 2분기 실적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조정현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시장에서 예상한 올 2분기 신한금융의 순이익은 9,763억원입니다.

저성장, 저금리 기조에도 불구하고 지난해보다 3% 확대된 사상 최대 규모입니다.

대내외적인 성장 전략이 효과를 낼 것이란 분석입니다.

일단 대출 규모가 지난해 2분기보다 10% 가까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울시금고 등 기관영업을 확대해 여유 자금을 넉넉히 확보했기 때문입니다.

M&A 효과도 상당해, 지난 1분기 오렌지라이프 실적이 편입된 데 이어 2분기에는 아시아신탁의 실적까지 반영됩니다.

[조용병 / 신한금융지주 회장 : 은행과 비은행 간의 포트폴리오 문제, 이익 중에서도 이자 이익 비중이 굉장히 높지 않습니까? 그래서 비이자이익을 어떻게 올릴 것인가]

반면 KB금융지주는 조용한 성장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카드, 캐피탈 생명보험 등에서 M&A 매물이 나올 때마다 매번 유력 후보로 거론됐지만 KB금융은 아직 신중합니다.

은행권의 대표적인 재무통인 윤종규 KB금융 회장이 추가 증자 가능성이 적은 M&A 전략을 수립한데 따른 행보입니다.

대신 판매 관리 비용을 6년만의 최저 수준으로 낮추는 등 내실을 기하고 있습니다.

지난 1분기 350억원에 달했던 희망퇴직 비용이 해소된데다, 한진중공업 구조조정이 마무리돼 5~600억원이 환입됩니다.

시장 일각에서는 일회성 비용이 상당한 만큼, 신한금융의 리딩뱅크 수성을 장담할 수 없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조용병 신한 회장과 윤종규 KB금융 회장 임기가 내년 3월과 11월 각각 끝나는 만큼, 두 금융지주의 실적 경쟁은 올해 어느때보다 달아오를 전망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조정현입니다.


조정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