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불 났다 하면 멈추는 비상 경보기…"불에 잘 견디는 전선으로 교체 시급"

김주영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대형 화재 사건을 보면 소방전이나 비상 경보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피해가 커진 경우가 많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지만 건물 곳곳에 설치된 전선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해서 입니다.
아직도 대부분의 건물에 화재에 취약한 중국산 저가 전선이 적용돼 있는데요. 내화 기능을 갖춘 전선으로 교체하도록 관련 규정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김주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지난해 사상자 150여 명을 낸 밀양 세종병원 화재.

방치된 노후 전선이 합선되면서 불길이 시작됐고 순식간에 걷잡을 수 없이 번졌습니다.

전국 곳곳에는 아직도 1980년 대 전후 설치된 전선을 사용한 건물들이 많습니다.

이런 노후 전선은 불에 잘 안타는 '난연' 기능을 갖추지 않아 화재에 취약합니다.

또 유해 물질을 포함하고 있어 화재 초기에 불을 키우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임장섭/목포해양대 교수 :
"화재가 발생했을 때 유해가스 때문에 소방관들이 접근할 수 없는 시스템이 케이블 자체에서 만들어졌단 얘기죠. 케이블 자체가 사실은 또 발화를 유지하는 원인이 되어버리니까요."]

LS전선 등 국내 전선업계는 문제를 인식해 2013년과 2015년 각각 내화ㆍ난연 기능을 높인 전선을 개발했습니다.

특히 불길 속에서도 2시간 이상 소화전과 비상경보기 등 화재 안전장치가 작동되도록 전선의 내화성을 강화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90% 이상의 건물에서 노후 전선이나 중국산 저가 전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내화ㆍ난연 전선은 기존 전선보다 가격이 10~20% 가량 비싼데, 비용을 우선시하는 공사 관행으로 보급이 늦어지는 게 현실입니다.

안전한 전선 사용을 위한 기준이 미비한 점도 문제로 지적됩니다.

소방법상 전선 내화기준을 보면 750˚C에서 90분을 견디도록 하고 있는데, 950˚C에서 180분으로 규정한 유럽 등 선진국에 비해 뒤쳐집니다.

화마가 지나간 뒤 복구 비용으로 수 천억 원을 쓰는 것보다 1995년 이후 24년간 그대로인 전선 내화 기준을 서둘러 개정해 사회 안전망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주영입니다.



김주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