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알쓸심잡] ⑥ 교통사고 진료정보, 심사평가원서 5년치 확인하자

-알아두면 쓸모있는 심평원 잡학 상식 '자동차보험 진료정보'편
소재현 기자


#사례1. 2년전 교통사고로 치료를 받았던 김운전씨. 병원 여러곳을 오고가며 치료를 받았고, 가끔 한의원을 들러 침 치료도 받았다. 최근 몸이 다시 아파 운전씨는 과거 치료내용을 살펴보고 싶었는데 영수증은 커녕 진료기록도 찾기 어려웠다.

앞서 언급한 사례처럼 과거 자동차보험으로 진료를 받았던 내역을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을 통해 제공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2013년 7월부터 자동차보험 진료비심사 업무를 위탁받아 수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교통사고환자는 자동차보험으로 진료받은 내역을 심평원 홈페이지에서 간편하게 조회가 가능하다. 조회는 심사평가원 홈페이지 우측 하단을 통해 접속 가능하며,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

자동차보험 진료비 확인 서비스는 최근 5년간 자동차보험으로 청구한 의료기관 정보를 바탕으로 제공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 내 자동차보험 진료정보 조회 서비스

해당 서비스는 본인만 확인 가능하고, 의료기관명, 진료개시일, 입내원일수, 보험사명, 진료형태, 총 진료비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타인의 권리 침해 가능성이 있거나 의료기관의 영업상 비밀에 해당하는 항목에 대해서는 열람되지 않는다.

자동차보험으로 진료를 받았는데, 조회가 되지 않는 항목도 있다. 대표적으로는 직불진료내역(보험사 지급보증을 받지 못한 상태에서 환자가 의료기관에 직접 지불한 진료비)이나 의료기관이 청구하지 않은 최근 진료가 해당된다.

또 의료기관에서 청구했지만 심사가 완료되지 않은 경우도 조회가 불가능하다. 심사위탁 보험회사 또는 공제조합이 아닌 경우에도 조회가 되지 않을 수 있다.

보험회사는 AIG손해보험, AXA손해보험, BNP파리바카디프, DB손해보험, KB손해보험, MG손해보험, The-K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 메리츠화재, 삼성화재, 한화손해보험, 현대해상화재, 흥국화재다.

공제조합은 협력 명단은 전국개인택시공제조합, 전국렌터카공제조합, 전국버스공제조합, 전국전세버스공제조합, 전국택시공제조합, 전국화물자동차공제조합 등 6개다.

자동차보험 진료비 심사에는 국토교통부, 금융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자동차보험진료수가분쟁심의회, 손해보험협회, 13개 보험회사· 6개 공제조합이 심사평가원을 통해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심사평가원은 "의학적 전문성에 기초한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는 자동차보험 진료비 심사를 통해 국민을 의학적으로 보호하고, 심사결과에 대한 의료기관의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 보험회사와 공제조합의 자동차보험 진료비 심사업무를 위탁받아 수행중에 있다"면서 "자동차보험 환자의 진료정보 간편조회를 통해 국민 편익 제고 및 알권리 보장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소재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