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스타벅스·할리스 등 41개 매장, 부적합 얼음 사용 적발

유지승 기자


스타벅스와 이디야, 할리스퍼키, 투썸플레이스 등 주요 커피전문점 41개 매장이 세균수 등 부적합한 얼음을 사용해 적발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15일 부적합 얼음을 이용한 매장 41곳을 적발하고 즉시 개선조치했다고 밝혔다.

적발된 41개 매장 중 39곳이 과망간산칼륨 기준(10㎎/ℓ)을 초과(11.4∼161.9㎎/ℓ)했으며 1곳은 세균수가 기준(1000cfu 이하)을 초과(1200~1400cfu)해 검출됐다. 나머지 1곳은 과망간산칼륨과 세균수 모두에서 기준에 부합하지 않았다.

대형 프랜차이즈 매장으로는 스타벅스 제천DT점 등 스타벅스가 6곳, 이디야 울산북구청 점 등 7곳, 투썸플레이스 5곳, 할리스커피 3곳, 엔제리너스 1곳 등이 포함됐다. 또 한국맥도날드 범일 SK DT점, 롯데리아 충주터미널점 등 버거 프랜차이즈도 있었다.

과망간산칼륨 기준은 먹는물, 식용얼음 검사 시 유기물의 오염정도를 알 수 있는 지표로 당·알코올·단백질 등 유기물에 의해 소비된 과망간산칼륨 양이다. 즉 과망간산칼륨이 높으면 오염도가 높다고 볼 수 있다.

식약처는 또, 캠핑용 제품을 수거해 검사한 결과 구이용 ‘철근석쇠’ 제품(식품용 기구)에서 니켈이 기준(0.1㎎/L이하)를 초과(0.4㎎/L)해 검출된 해당 제품을 판매 중단 및 회수 조치했다.

식약처는 "커피전문점 등 식품접객업소를 대상으로 제빙기 얼음 위생관리에 대한 교육·홍보와 지속적인 수거·검사를 강화하여 안전한 식품이 제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유지승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