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대출금리 하락 추세에도…갈피 못잡는 부동산 투자자들

최보윤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새로운 '코픽스' 적용과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 등으로 대출 이자 부담이 갈수록 줄어드는 추세입니다.부동산 수요자들에게 반가운 소식일 수밖에 없는데, 정부가 집값에 예민하게 반응하고 있어 당장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기는 어려울 전망입니다. 최보윤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대출 금리가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내일부터 은행들은 기존보다 0.3%p 낮아진 새로운 코픽스를 적용한 대출 상품을 판매할 예정입니다.

기존 대출자들은 중도상환수수료를 부담하면 같은 조건으로 금리가 낮은 새상품으로 갈아탈 수 있습니다.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도 힘을 받고 있는 상황이어서 그만큼 부동산 투자 여력이 커질 것으로 분석됩니다.

하지만 과거보다 그 영향이 제한적일 것이란 관측이 우세합니다.

[박원갑 / KB국민은행 부동산 수석전문위원은 : " 금리 인하는 부동산 시장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은 맞지만 대외 경제가 불확실하고 대출 규제가 여전히 심한 상황이기 때문에 부동산 가격이 크게 오르기는 힘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

정부가 집값에 예민하게 반응하면서 이상 기류가 나타나는 즉시 추가 규제 대책을 내놓겠다는 방침인만큼 단기적으로 부동산 시장으로 유동자금이 흘러들어오기 어려울 것이란 전망입니다.

[함영진 / 직방 빅데이터랩장 : 강남 재건축이나 신규 분양, 호재 많은 토지 시장으로 유입될 수 있는데, 정부가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를 예고하는 등 수요 억제책이 강한 상황이고 전박적인 시장 구매력이나 거래량이 낮은 상황이라..]

다만 기준금리 인하로 경기 부양 효과가 나타난다면 장기적으로 부동산 지표 역시 끌어올릴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김유겸 / 케이프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 : " 현재 경기가 저점일 가능성이 크고 금리 인하가 물가 상승을 이끈다면 올해 말이나 내년 쯤 부동산 시장에도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분석합니다.]

하반기 금리 인하와 정부의 규제 대책, 대외 경제 악화 등에 따른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부동산 투자자들이 갈피를 잡기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최보윤 입니다.


최보윤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