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당청, "일본에 단호히 대응…장기전도 대비"

일본 경제보복 대응 당청 연석회의 개최
이재경 기자

여당과 청와대는 일본이 수출규제를 철회할 때까지 단호하게 대응하고 장기화에도 대비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과 청와대는 16일 오후 국회에서 일본 경제보복 대응책 마련을 위해 열린 당청 연석회의를 개최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일본 경제보복대책 당청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당에선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 윤호중 사무총장, 조정식 정책위의장, 최재성 특위 위원장 등이, 청와대에선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김상조 정책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등이 참석했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일본 정부는 부당한 조치를 즉각 중단하고 이제라도 외교적 해결을 위한 우리 노력에 적극 동참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우리는 일본 정부가 이번 조치를 철회할 때까지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 실장은 "일본 정부가 아무런 사전 협의 없이 바세나르 협정을 거론하며 수출제한 조치를 취한 것은 1965년 국교 수립 이후 힘들게 쌓아온 한일 우호선린관계의 근간을 흔드는 매우 심각하고 무모한 도전"이라며 "정부는 최근 일본 정부가 불행했던 과거사와 관련한 이견을 이유로 양국 관계를 폄훼하는 언행을 서슴지 않고 있음을 깊은 우려, 실망과 함께 주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정부는 우리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외교적 노력을 통해 조속한 해결을 위해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그러나 사태가 장기화되는 등 모든 가능성을 열고 이에 대한 대비책도 마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실장은 "전 부처가 가용한 모든 자원을 동원해 현장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며 "우리 경제의 체질을 바꾸는,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일본 관방장관이 문재인 대통령의 말씀에 대해 보복 조치가 아니라고 딴청을 피우고 있는데 정말 실망스럽다"며 "무엇보다 외교적 해결에 더 집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모든 외교 채널을 활용해 국제사회에 일본 조치의 부당함을 알리는 것이 첫 번째"라며 "피해 우려 기업에 대한 방안을 마련하고 수입 다변화와 소재.부품 국산화 등 경제 체질을 근본적으로 혁신해야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일본 장관들의 궤변이 우리 국민을 분노하게 하고 국제사회에서 비웃음을 사고 있다"며 "일본은 별개로 다뤄지던 과거사 문제, 외교.경제 문제를 섞어서 한일 양국관계를 파행으로 치닫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일본이 우리 정부의 외교적 협의 제안에 일절 응하지 않고 있어 지극히 유감스럽고 실망"이라며 "정부는 국민을 믿고 단호하게 대처해주실 것을 주문한다"고 말했다.



이재경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