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세계 최초 '3진법 반도체' 개발...이재용의 '반도체 진짜 실력' 이유있는 자신감

조은아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삼성전자의 지원을 받는 국내 연구진이 세계 최초로 3진법 반도체를 개발했습니다. 0과 1의 세상에서 구현되는 반도체가 아니라 0,1,2를 기반으로 한 반도체인데, 반도체 기술의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성과로 평가됩니다. 조은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그동안 반도체 기술은 0과 1, 이진법의 세계에서 구현됐습니다.

전류가 꺼지거나(0) 또는 켜진 상태(1)에서만 정보처리가 가능했다면, 이제는 정보처리가 불가능한 상태인 '누설전류(2)' 상태에서도 정보처리가 가능해집니다.

울산과학기술원(UNIST) 김경록 교수 연구팀은 세계 최초로 '초절전 3진법 반도체 기술'을 대면적 웨이퍼에 구현했습니다.

기존 이진법 방식보다 계산 속도가 1,000배 이상 빠르고 소비전력도 적어 반도체 칩을 보다 작게 만들 수 있습니다.

정재원/ UNIST 연구원
작게 만들어서 부가가치를 높이는, 반도체의 알려진 발전이 거의 멈췄고, 새로운 패러다임이 나와야 하는 상태라고 보면 되고요. 그 상태에서 우리는 기존에 이진법이 아니라 삼진법을 하겠다...

삼진법 반도체 기술은 인공지능과 자율주행, 사물인터넷 등 대규모 정보를 빠르게 처리해야하는 5G 시대에 적합한 고성능 반도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번 연구는 삼성전자가 지원하고 있는 삼성미래기술육성센터 사업의 성과입니다.

삼성전자는 2017년부터 김경록 교수팀 연구를 지원하면서 파운드리 사업부 팹에서도 상용화할 수 있도록 기술을 검증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측은 "지금 당장 생산공정에 적용하긴 어렵지만, 어느 정도 상용화 가능성을 확인한 단계"라고 설명했습니다.

반도체 수출 부진에 대한 우려가 커지던 지난 1월 "이제 진짜 실력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던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자신감은 지속적인 뿌리기술 투자에서 나온 것으로 해석됩니다.

파운드리를 비롯한 시스템 반도체 분야 1등을 목표로 하고 있는 삼성 입장에선 삼진법 반도체는 미래를 대비한 선제적 투자인 셈입니다.

삼진법 반도체 기술이 상용화하려면 기존 공정은 물론 소재나 부품에서도 획기적인 변화가 필요한 상황.

일각에선 반도체 부품소재 수출제한으로 몽니를 부리고 있는 일본에 대한 경고성 메시지도 담은 것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조은아입니다.


조은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