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강원도, 소도시지역 마을정비형 공공주택사업 유치 추진

신효재 기자

(사진=강원도)

강원도 건설교통국은 18일 오전 11시 기자브리핑을 열고 소도시지역 마을정비형 공공주택사업 유치 추진 계획 등을 밝혔다.

마을정비형 공공주택사업은 임대주택 공급이 상대적으로 부족했던 지방 소도시인 읍··면지역을 위주로 100호 내외의 영구임대, 국민임대, 행복주택 등을 저소득층, 고령자, 신혼부부 등 주거 취약계층에게 공급하는 정부 공모사업이다.

시·군이 해당 지역에 필요한 공공주택의 유형과 공급호수를 먼저 제안하는 수요맞춤형 공급방식으로 시·군에서 건설비의 10% 이상을 부담하고 나머지 건설비용과 건설·관리·운영 등은 정부가 지원하게 된다.

마을정비사업은 도로 등 마을개발사업, 문화·복지 등 정부의 생활SOC 사업 등과 연계해 공공주택을 건설하게 됨으로써 보다 좋은 정주여건을 조성하게 된다.

금년도 공모는 1000호 내외로 시·군에서 희망하는 임대주택의 유형과 호수, 재원분담 방안, 마을정비계획안 등을 담은 제안서를 8월 30일까지 제출하면, 국토교통부에서 11월에 선정하게 된다.

강원도는 "그간 9개 시군 11개 지구에 1050호를 유치했으며, 앞으로도 보다 많은 사업을 확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강원도는 지하시설물 전산화 구축과 관련, 도로를 기반으로 지하에 설치된 상·하수도와 통신·전력·가스·송유·난방 등 7대 지하시설물 중에서 상·하수도에 대한 정보를 구축하는 지하시설물 전산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본 사업은 1994년 서울 마포구 아현동 및 1995년 대구 지하철 가스폭발 사고를 계기로, 주요 지하시설물 위치정보의 체계적 관리를 통해 대형 재난사고로부터 국민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시작됐다는 게 강원도의 설명이다.

국가산업의 주요 인프라인 지하시설물의 관로 및 시설물 위치와 관경‧재질 등 속성정보를 전자지도로 제작하기 위해 국토교통부와 지자체가 매칭펀드 형식으로 공동 추진하고 있다.

그동안 강원도는 1998년부터 2010년까지 춘천을 비롯한 7개 시지역과, 2011년부터 2018년까지 홍천·인제·횡성·평창 4개 군지역에 대한 사업을 완료했다.

올해는 연차사업으로 영월·정선·철원·화천군 지역과 함께 양구‧고성‧양양군 지역을 신규 착수해 도 전역에 대해 지하시설물 DB를 구축 중에 있다.

한편 강원도는 서울 및 경기지역에서 지하시설 관련 안전사고가 지속 발생됨에 따라 지하안전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재조명되고 이로 인한 내년도 국비 예산이 대폭 확대 편성될 것으로 예상돼, 지하시설물 전산화 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강원도에서는 현재 추진 중에 있는 7개 군지역 사업의 조기 마무리와 이미 사업이 완료된 11개 시‧군의 주변지역 확산 사업을 위해 국비 지원을 지속 건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 구축된 지하시설물 전산화 DB 유지‧갱신에 철저를 기해 도민들에 대한 지하공간 관련 안전사고 예방 및 적시대응 지원에 적극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신효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