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라오스 댐 붕괴 1년…SK건설 "피해규모 조사 완료되면 배상금 지급"

합작법인 참여한 한국서부발전 "책임져야 한다면 책임지겠다"…공사는 재개, 올해말 완공예정
김민환 기자



라오스 세피안-세남노이 댐이 붕괴된 지 1년이 지난 가운데 SK건설이 피해 규모를 조사중이다. 조사가 완료되면 합작법인이 배상금을 지급하게 된다.

SK건설은 23일 합작법인인 PNPC와 라오스 정부가 피해규모를 조사하고 있으며, 조사가 완료되는대로 PNPC 측에서 배상금을 지급할 것이라고 밝혔다.

PNPC는 SK건설(26%), 한국서부발전(25%), 태국 라차부리전력(25%), 라오스 국영 LHSE(24%) 등이 세피안-세남노이 댐을 건설하기 위해 세운 합작법인이다. 지분을 가장 많이 보유한 SK건설이 시공을 담당하고 한국서부발전이 댐 운영과 정비를 맡았다.

SK건설은 피해 범위가 넓고 사상자가 많아 배상 규모가 확정되지 않았으며 현재로서는 배상금 지급 시기를 알 수 없다고 설명했다.

SK건설은 라오스 정부의 승인에 따라 공사를 재개했으며 올해 말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국서부발전은 결과에 따라 그에 맞는 조치를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국서부발전 관계자는 "배상을 하더라도 합작법인에 투자한 지분만큼의 책임을 지면 되는 것"이라며 "책임질 일이 있으면 책임을 질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7월 23일 라오스에서 SK건설이 시공하고 있던 세피안-세남노이 대형 수력발전댐의 보조댐이 붕괴해 인근 주민 수십명이 사망하고 6,000여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이후 올해 5월 라오스국가조사위원회(National Investigation Committe, 이하 NIC)는 SK건설의 부실시공을 사고의 원인으로 지목했다.

이에 대해 SK건설은 라오스 당국의 조사결과는 과학적 근거가 모자랐고, 사고는 자연재해(기록적 폭우)에 따른 것이라고 반박한 바 있다.

한편 이날 오전 시민단체들은 서울시 종로구 SK 본사건물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 정부와 SK건설의 책임 있는 조치를 요구했다.

참여연대, 기업인권네트워크 등 시민단체들은 한국 수출입은행 대외경제협력기금(EDCF)이 공적개발원조(ODA)로 955억원을 지원한 사업으로 한국 정부와 시공사인 SK건설이 이 참사에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기자회견을 마치고 요구사항을 담은 공동 성명과 태국에서 발표한 '세피안-세남노이 댐 붕괴 사고, 누가 책임져야 하는가' 보고서를 SK본사에 전달했다.


김민환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