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서울시, 상·하수도 등 지하시설물 통합관리…2023년까지 2.7조 투입

시 중심 통합 관리 조직 연내 구성, 4차산업 기술 적극 도입
문정우 기자

지난해 11월 24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3가에 위치한 KT 아현지사에서 화재가 발생, 현장에 출동한 소방관들이 진화 작전을 펼치고 있다. (사진=뉴스1)

서울시가 상·하수도관, 전력·통신선, 가스관, 지하철 등 도시 기능에 필수적인 수 많은 지하시설물의 안전을 위한 통합 관리에 나선다. 이를 위해 시를 중심으로 한 조직을 구성하고 별도의 가이드라인, 빅데이터 등을 적용하겠다는 구상이다.

시는 박원순 서울시장이 25일 오전 10시 서울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주요 지하시설물 관리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서울시 지하시설물 통합안전관리대책'을 발표하고 2023년까지 총 2조7,087억 원을 투입할 방침이다. 추진 과제는 ▲지하안전 통합체계 구축 ▲선제적·체계적 안전관리 ▲스마트기술 예방시스템 개발 등 3대 분야에 있어서 10가지로 구분된다.

서울 지하에 묻혀 있는 지하시설물은 규모만 총연장 5만2,697km에 달한다. 지구를 1.3바퀴 돌 수 있는 정도다. 하지만 절반이 넘는 27,739㎞(53%)는 가스, 전기, 통신, 난방 등 시가 아닌 다른 기관이 관리하고 있어 여러 문제를 낳았다.

지난해 마포구 아현동 통신구 화재와 목동 열수송관 파열, 최근 문래동 수돗물 혼탁수 등 지하시설물의 노후·과밀화로 인한 사건·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도시철도(지하철)과 함께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같은 대규모 지하개발로 인한 사고위험도 상존하고 있다.

우선 시는 연 2회 안전 정보를 공유하는 '서울시 지하시설물 안전관리 협의체'를 구성한다. 긴급상황시 유기적인 대응이 필수인 만큼 서울시 행정2부시장을 위원장으로 한 상설 협의체를 올 하반기에 발족한다.

지하개발이 한창인 만큼 지반침하 예방을 위해 시 관리도로를 5개 권역으로 나눠 2022년까지 5년간 1,222㎞(178개 노선)에 대한 공동(空同)조사를 시행한다. 이렇게 되면 중복되는 관리비용이 사라져 5년간 약 70억원의 비용절감이 있을 것으로 시는 내다봤다.

기존 도심에 전력구, 통신구, 상수도관을 함께 수용할 수 있는 '소형 공동구' 도입도 검토한다. 이런 내용을 담은 '서울시 공동구 기본계획'은 2020년까지 수립한다.

지하시설물 노후화 관리는 올해 개밸하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예측시스템과 함께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등을 활용한 스마트 관리체계를 도입해 관리 사각지대 해소한다. 은평 공동구에 24시간 순찰이 가능한 지능형 궤도주행 로봇은 연말까지 설치해 시범 운영에 들어간다.

박 시장은 "지하시설물은 철저한 예방활동과 신속한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서울의 지하시설물 중 절반 이상은 시 이외의 기관에서 관리하고 있어 시가 컨트롤타워가 돼 통합관리하고 각 기관과 협력해 서울의 지하안전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문정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