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용적률 하한선 낮춘다…지자체 도시계획 권한 강화

국토계획법 시행령 개정…지자체, 용도지역 세분 가능
김현이 기자

<자료=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지방자치단체, 지역 주민이 주도하는 도시계획 체계를 제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이하 국토계획법 시행령) 개정안이 30일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번 국무회의를 통과한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지역 주도의 도시계획 수립을 위한 지자체 권한 확대 △도시계획 분야 화재 등 안전 강화 등이다.

우선 지자체가 지역 여건을 고려해 용도지역을 지정·운영할 수 있도록 현재 제1·2·3종일반주거지역, 일반상업지역 등 국토계획법 시행령에 구분된 용도지역을 지자체 조례에서 추가로 세분할 수 있게 했다.

또한 지자체의 용도지역별 용적률 선택 범위를 확대해 지역 특성에 맞는 도시계획을 수립·운영할 수 있도록 용도지역별 용적률 하한선을 낮췄다.

도시계획 수립 과정에서 주민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개발진흥지구의 주민제안 요건을 완화했고, 지구단위계획구역 내 기반시설 결정에 대한 권한을 기초지자체까지 확대해 지자체 여건에 맞는 도시관리를 도모하고자 했다.

아울러 화재 등과 관련된 부분도 손봐 안전관리를 강화한다. 공장이나 도로·철도 등 선형 도시계획시설의 화재 위험을 낮추기 위해 공업지역에 방화지구를 지정하면 건폐율 혜택(상한선 기존 70%→80~90%)을 부여해 소규모 공장 밀집지역의 내화구조 설비를 유도한다.

또 비도시지역의 선형기반시설은 재해취약성분석 면제대상에서 제외해 재해 대응성 분석을 강화했다.

이 외에도 개발행위허가 없이 할 수 있었던 농지개량(성·절토) 가능 범위를 지자체가 2m 이하에서 조례로 정할 수 있도록 해 지역 특성에 맞는 도시관리를 도모하고자 했다.

이번 개정안은 공포 즉시 시행된다. 지자체 조례로 정해야 할 사항 등이 있는 경우에는 3개월 후 시행된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지자체별 지역 여건에 맞는 도시정책 수립이 보다 원활해질 것"이라며 "도시계획 관련 지자체 권한 확대는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