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하투(夏鬪)' 나서는 자동차 업계…실적 반등에 찬물 끼얹나

김승교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국내 완성차 업계의 여름투쟁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현대차와 기아차 등 주요업체 노조들이 결국 파업 수순에 들어갔는데요. 최근 반등하던 자동차 업체들의 실적에 제동이 걸리는 게 아닌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옵니다. 김승교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팰리세이드와 베뉴 등 현대차의 신차들은 올 하반기 본격적으로 미국, 인도 등 주력 시장에 투입됩니다.

하지만 제때 수출 물량을 생산해 낼 수 있을지는 미지숩니다.

두 노조 모두 기본급 12만3천원 인상과 당기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정년 연장 등을 요구안으로 제시했고, 이를 사측이 받아들이지 않자 파업 절차에 돌입했습니다.

현대, 기아차 노조가 30일 파업 찬반투표를 진행한 결과 압도적인 찬성률로 파업 찬성이 가결됐습니다.

[싱크]백운호 금속노조 현대차 수석부지부장
재적 대비 70.54%, 투표자 대비 84.06%로 쟁의가 가결됐음을 선언합니다.

하반기 신차들이 본격적인 수출에 들어가면서 판매를 높일 수 있는 상황인데, 파업으로 인한 생산 차질에 발목을 잡힐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전화인터뷰]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
팰리세이드와 베뉴 등 다양한 차가 나오면서 신차효과를 보고 있지만, 이것은 신차효과인거지 전체적인 경기상승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파업을)자제하고 생산성을 높이면서 (회사를)안정화시켜주는게 노조의 임무가 아닌가하는 측면에서 아쉬움이 큽니다.

한국GM 노조도 협상 결렬을 선언하며 사실상 파업 수순에 들어갔습니다.

기본급 인상과 통상임금의 250% 등을 지급해달라는 요구에 사측은 5년간 이어온 적자를 해결할 방안조차 찾지 못했다며 평행선을 달리고 있습니다.

지난해 임단협을 1년여 만에 해결한 르노삼성도 최근 기본급 8% 인상이 담긴 노조의 1차 요구안을 받고 고심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자동차 판매가 부진해 전력 질주를 해도 감소는 불가피한 상황.

여름 휴가 이후 본격화될 노조의 파업 공세에 자동차 업계는 긴장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승교입니다.


김승교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