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단독] 티몬, '직책 강등'부터 잇단 부서이동에 퇴사 압박 논란

직원들 "실적 압박 심화...기준 없이 직책 강등"
회사 측 "팀 통폐합 등 조직변동, 실적보상 체계로 전환중"
유지승 기자


티몬이 직원들에 대한 잇단 직책 강등과 계속된 인사조치로 사실상의 퇴사를 강요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5일 티몬 전·현직 직원들에 따르면 지난해 말부터 이례적인 인사 조치로 인한 직원들의 퇴사가 줄을 잇고 있다. 최근에는 직책을 잇따라 강등시키는 경우도 발생해 잡음이 거세다.

지난해 6월 티몬 부사장직에서 승진해 취임한 이진원 대표이사가 경영에 관여한 이후 발생한 변화라는 게 직원들의 공통적인 목소리다.

몇 달 전 티몬을 퇴사한 전 직원 A씨는 "실장에서 팀장으로 직책을 내리고, 그래도 버티니 팀장에서 일반 팀원(MD)으로 또 한 번 직책을 강등시켜 결국 사표를 냈다"고 말했다.

그는 "상황을 견디기 어려워 회사를 그만두게 되었다"며 "갑자기 완전히 다른 업무를 하는 팀을 보내거나, 나와 같이 직위가 팀장에서 하루 아침에 팀원(MD)으로 강등 돼 그만둔 직원들이 있다"고 설명했다.

티몬에 따르면 직책은 팀원(MD)→팀장→실장 체계로 이뤄진다. 직위는 사원→대리→과장→차장→부장 등으로 구성된다. 일례로 팀장 직책 중에 직위가 차장 또는 부장으로 부여되는 구조다.

회사 측은 "기존 팀장 직위에서 팀원으로 직책이 바뀌더라도 직위는 같다"면서 "조직 개편에 따른 조치"라는 입장이지만, 직원들은 "직책이 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사실상의 좌천"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직책이 변경될 경우 기존에 받던 수당이 끊겨 사실상의 연봉도 줄게 된다.

이에 대해 티몬 측은 "팀장, 실장 등 직책자가 직책을 내려놓게 되면 직책수당이 빠지게 된다"면서도 "다른 회사에서도 이 같은 제도를 운영하고 있어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이 외에도 과도한 실적 압박과 수시로 갑작스런 부서 이동 조치 등으로 퇴사자가 잇따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퇴사를 고민하고 있다는 티몬 직원 B씨는 "실적 압박이 심해졌고, 기준 없이 갑자기 인사 조치를 하는 일들이 발생하고 있다"며 "그 자리를 신입공채가 계속 채우고 있는 실정"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티몬데이, 할인마트와 같은 쉽지 않은 20원, 30원 딜을 팀별로 할당량을 많이 주는 등 실적 압박도 극심하다"며 "(MD)영업 조직 안에 모든 조직을 넣어서 압축적으로 회사를 운영하려는 포석 같다. 과도하다"고 지적했다.

현직 티몬 C씨는 "퇴사를 알리는 직원들의 이메일이 계속 들어오면서 내부에서는 회사를 거의 차리는 수준 아니냐"는 말까지 나온다며 "나가는 속도가 너무 빠르다보니 신입이나 경력직을 대거 모집하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또 다른 티몬 직원 D씨는 "매출을 잘 하고 있는 직원들도 갑자기 부서 이동이나 직책 강등을 시키다보니 회사 내 기준을 모르겠다"며 "직원들 사이에선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 연봉을 많이 받는 기존 인력들을 물갈이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온다고 말했다.

이어 "예를 들면 기업문화실은 부서 이동 조치로 직원들이 대거 퇴사하면서 팀을 거의 없애다시피했다"면서 "영업조직 외에 다른 부서들은 최소한으로 운영하기 위한 전략인 것 같지만, 그 사이 퇴사를 사실상 강요 당한 직원들의 울분이 크다"고 토로했다.

앞서 티몬은 지난달 내부 단체 대화방을 만들어 실적 목표 달성을 해야 방을 나갈 수 있는 '방탈출' 시스템과 더불어, 직원들에게 티몬데이를 할 때마다 길가에서 전단지를 배포하게 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을 빚기도 했다.

이와 관련, 티몬 측은 "팀이 통폐합되거나 조직 변동이 되는 과정에서 직위가 변경되는 경우가 있다"면서 "예컨데 인사에 따라 한 팀에 팀장이 2명이 되는 경우 한 명의 직책을 변경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 들어 실적 중심의 체계로 운영을 개편했다"며 "잘 한 사람에게는 굉장히 많은 보상을 주는 체계로 조직을 운영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여러 변화들로 퇴사자는 늘었지만, 규모는 공개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또 "논란이 됐던 방탈출이나 전단지 배포 등은 회사 차원에서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시행하지 않기로 조치했다"고 말했다.

유지승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