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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업계, 日 제재 영향 제한적인 이유는 바로 '국산화·멀티 벤더'

김승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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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멘트]
자동차 산업은 일본 의존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지만 실상은 다릅니다. 꾸준한 부품 국산화와 복수공급 시스템을 일찌감치 도입한 상황인데요, 다만 친환경차 소재는 아직 의존도가 높은 편입니다. 그런데 이 역시 해법마련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김승교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3만개 이상의 부품이 결합되는 자동차.

국내 완성차 업체들의 자동차 부품 국산화율은 95%에 달합니다.

일본의 기술력을 도입하면서 자동차는 일본산 부품 의존도가 높은 산업으로 꼽혀왔지만, 자동차 업계가 기술 개발에 집중하며 의존도를 낮췄습니다.

한국은 부품 국산화에 성공하며 일본과의 자동차 부품 경쟁력 격차를 빠르게 좁혔습니다.

2000년 일본에 수출하는 한국 부품의 수출액은 1억5천만달러.

하지만 지난해 9억1천만 달러로 6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반대로 일본 부품 수입액은 2000년 6억9천만 달러에서 지난해 9억9천만 달러로, 두 나라간 무역수지는 8천만 달러에 불과합니다.

멀티 벤더 구조와 충분한 재고량도 일본 제재가 제한적일 것이라고 전망하는 이유입니다.

[전화인터뷰]현대모비스 관계자
차량용 반도체만하더라도 일본 업체도 있지만 미국과 유럽에 글로벌 강자들이 많아서 공급책이 다변화돼 있습니다. (멀티 벤더를 통해)유연하게 대처가능하고 재고도 일정 부분 쌓아놨습니다.

하지만 친환경차에 들어가는 일본 부품의 의존도가 높다는 점은 여전히 해결 과제로 남아있습니다.

일본에서 들여오는 탄소섬유의 원류는 60%, 파우치필름은 80%에 달해 소재 대체를 위한 기술 개발에 시간이 필요하다는 분석입니다.

현대차는 이를 위해 효성과 아람코 등 국내외 업체들과 일본의 소재 독점 구조를 깰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나섰습니다.

자동차 업계가 확보한 일본산 부품 재고량은 6개월에서 최대 1년치.

자동차 업계는 친환경 소재의 연구 개발과 인증 절차를 1년 안에 마무리하는 등 일본의 위협에 빠르게 대처한다는 전략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승교입니다.



김승교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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