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우리도 맞대응…정부, "방사능 검사할 수 있어"

이재경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일본의 경제공격에 맞서 우리 정부도 공언했던대로 맞대응 태세를 갖추고 있습니다. 신호탄은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일본 전역에 걸쳐 높아진 방사능 위험에 적극 대응하는 방식이 될 것으로 관측됩니다. 일본산 고철이나 폐기물 등이 첫 대상이 될 전망입니다. 이재경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일본에서 들여온 고철에서 방사능이 검출된 사례는 지난 2013년 이후 최근까지 모두 24건이었습니다.

이처럼 방사능이 검출된 고철은 모두 반송조치됐습니다.

주요 항만과 공항에 방사선 감시기가 설치됐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지난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우리나라 정부는 2012년부터 방사선 감시기 설치를 시작했습니다.

2012년 10대를 시작으로 지난해까지 총 122대가 설치됐습니다.

부산항 35개, 인천항 27개, 인천공항 12개 등 집중적으로 설치된 곳이 있는가하면 마산항, 대산항처럼 한 개만 있는 곳도 있습니다.

올해는 6대를 추가로 더 설치해 감시를 강화할 계획입니다.

감시의 사각지대도 있습니다.

폐기물의 경우 고철과는 다른 경로로 수입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난 2017년 석탄재는 137만2,042톤, 폐타이어는 19만6,459톤, 폐플라스틱은 7만2,119톤을 수입했습니다.

상당량이 일본에서 건너온 것들입니다.

이같은 폐기물을 수입할 땐 지난 2017년부터 공인기관의 방사능 검사성적서를 반드시 제출해야 합니다.

여기에 더해 앞으로는 폐기물 통관 때 방사성물질 검사를 강화하는 방안을 정부는 검토 중입니다.

일각에선 일본 관광 자제 목소리도 나옵니다.

한 여당 의원은 "도쿄에서 방사성 물질이 기준치보다 4배나 초과돼 검출됐다"며 "일본 여행 자제 지침을 내려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일본의 비상식적인 무역 규제에 맞서 우리 정부의 대응도 날을 세우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재경입니다.





이재경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