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분양가상한제 초읽기, 집값 급등지역 소비자-건설사 분양 눈치싸움

문정우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민간 아파트에 대한 분양가 상한제 적용 여부가 조만간 결론이 날 텐데요. 이렇다 보니 집값 상승률이 높은 지역에서는 청약 수요자와 공급업체 모두 혼란을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어떻게 된 영문인지 문정우 기자가 전합니다.

[기사내용]
정부 규제 이후 처음 선보인 후분양 현장입니다.

가장 작은 면적인 59㎡를 사려면 9억원 이상의 현금이 필요합니다.

평균 분양가만 3.3제곱미터당 4,000만 원에 달하는 건데, 조합은 예고된 분양가 상한제 적용을 피하기 위해 서둘러 분양에 나섰습니다.

업계에서는 과천이 준강남으로 평가받는 만큼 강남 집값 상승폭을 감안할 때 앞으로 6,000만원 이상까지 오를 것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채양호 / 과천주공1단지 재건축 조합장 : (분양가의 경우) 적정 시가보다 15% 정도 할인해서 분양한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내 집 마련에 나서려던 수요자들은 분양가 상한제 확대 적용 이후 단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아무리 시세가 높다고 해도 분양가를 올릴 수 없어 더 많은 차익을 기대할 수 있어섭니다.

앞선 단지들은 1순위에서 청약 미달사태를 빚기도 했지만 분양가 상한제 이후 단지들은 다른 양상을 보일 것이란 전망입니다.

[김규정 / NH투자증권 연구위원 : 새 아파트를 저렴한 가격에 분양 받을 뿐 아니라 이후에 형성되는 시세 기준의 프리미엄도 더 많이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상한제 시행을 앞두고 이후 저렴하게 분양한 새 아파트 청약에 실수요자들이 대거 몰릴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반면에 건설사나 조합처럼 사업자들은 고민이 가득합니다.

분양가가 낮아지는 만큼 수익성이 떨어지는 탓에 과천 지식정보타운에서 처음 선보이려는 단지는 '임대 후 분양'이라는 카드도 검토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로또 분양을 막기 위한 방안으로 전매제한 기간 연장이나 채권입찰제와 같은 방안도 거론되는 가운데, 정부의 추가 규제카드의 구체적인 윤곽은 다음주 중 드러날 것으로 보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문정우입니다.
(편집 : 오찬이)


문정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