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팅크웨어, 국내 최초 '급커브속도경보시스템' 국제표준 시험 통과

"전장사업기술 강화 기대"
윤석진 기자

아이나비 내비게이션 내 상용화된 '급커브속도경보시스템(CSWS)' 모습. 사진/팅크웨어


팅크웨어(대표 이흥복)가 ADAS(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 기능 중 하나인 ;급커브속도경보시스템(CSWS, Curve Speed Warning System)'에 대한 국제표준 ‘ISO11067’ 시험을 정식으로 통과했다고 12일 밝혔다.

이 기술과 관련해 국제표준 시험 기준에 맞춰 통과한 것은 당사가 국내에서 처음이다.

'급커브속도경보시스템(CSWS)'은 주행 중 차량 속도에 따라 곡선구간 진입 전 과속일 경우 운전자에게 알람을 통해 알려 안전 속도로 통과할 수 있도록 경고하는 기능이다.

회사는 2015년 내비게이션 '아이나비 X1' 내 증강현실, ADAS 솔루션 중 하나로 해당기능을 상용화하며 기술을 먼저 선보인바 있다.

현재 이 기술은 '전방추돌경보(FCWS)'나 '차선이탈방지(LDWS)'와 같이 자율주행에 적용 가능한 필수 기술 중 하나로 2015년 ISO(국제표준화기구)에 정식으로 제정됐다.

이번 시험은 개발부서인 전장사업본부가 주도하고 자동차부품연구원, 한국특허전략개발원의 지원을 받아 진행됐다.

국제표준 시험 통과를 기점으로 해당기술은 국내뿐 아니라 해외 내비게이션 제품 개발에도 적용이 가능해져 자율주행과 관련한 국제적인 기술 경쟁력도 갖추게 됐다.

회사는 오랜 시간 축적된 차량에 대한 이해도, 기술 노하우를 통해 다수 ADAS 기능을 제품에 적용하고 있다.

실제 블랙박스, 내비게이션 내 ADAS 기능을 업계 최초로 적용하기도 했으며, 지난해에는 이를 기반으로 '전방추돌경보(FCWS)'나 '차선이탈방지(LDWS)' 등 ADAS 디바이스 관련 국토교통부 규격시험도 통과하기도 했다.

현재 회사는 한국, 미국, 중국 등에 36개 ADAS 관련 특허가 등록되어 있다.

최해정 팅크웨어 전장사업본부장은 "국내뿐 아니라 해외 내비게이션, 지도 개발에 대한 경쟁력을 갖추게 되는 것은 물론 빠르게 발전하는 자율주행 관련 전장사업기술에도 적용, 강화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윤석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