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최기영 후보자 "과기·정보통신은 취향이 아닌 생존의 문제"

"소재 및 관련 기술 자립 역량 확보위해 근본적인 방안 마련할 것"
서정근 기자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가 "과학기술과 정보통신은 일상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스마트폰이 없으면 하루라도 불편해서 못 살 것"이라며 "이는 현대인의 취향이 아니라 생존의 문제가된 만큼 (이러한 생존의 문제에) 많은 고민을 하고 해결방법을 찾아나가겠다"고 말했다.

최기영 후보자는 12일 출입기자단에 배포한 입장자료를 통해 "최근 크게 이슈가 된 메르스, 알파고, 가습기살균제, 공유자동차, 조류독감 등은 대부분 과학기술, 정보통신과 관련이 있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최기영 후보자는 "경력의 대부분을 반도체와 AI 분야의 연구자로서 보냈으나 제 연구분야와 경험은 과기정통부가 살펴야 할 넓은 분야의 일부에 불과하다"고 전제한 후 "그러나, 다양한 직군의 사람들과 협업을 해 성과를 이루어온 저의 연구자로서의 경험이 과학기술과 정보통신분야의 R&D, 이에 기반한 산업의 활성화, 나아가 우리나라의 발전에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또 "일본의 수출규제로 인해 과학기술의 중요성을 온 국민이 체감하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국가의 중장기 과학기술 분야 정책을 총괄하는 부서로서, 관련해 기초를 철저히 다진다는 마음가짐으로 해당 분야 연구 개발을 촉진하고, 관련 부처와 협력하면서 이 문제에 대처해 나갈 것을 약속드린다"고 발언했다.

최기영 후보자는 일본 수출규제에 해당하는 정책 뿐만 아니라, 향후 국가 미래 대전환을 성공적으로 이루어낼 수 있는 과학기술, 정보통신 정책의 쇄신을 이루겠다는 각오를 내비쳤다.

"소재 및 관련 기술의 자립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 근본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특히 R&D 프로세스를 점검해 혁신을 이루어 나가겠다"고 강조한 최 후보자는 "이 과정에서 많은 예산이 투입되겠지만 발등의 불을 끄겠다고 국민의 소중한 세금을 헛된 곳에 낭비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 후보자는 "유영민 장관의 지휘로 4차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빅데이터, 네트워크, AI 등과 관련한 산업 육성의 기초가 마련됐다"고 진단한 후 "이제 그것을 바탕으로 관계부처와의 협력을 통해 실질적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또 "과기정통부의 역할은 학계와 산업계가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혁신을 이루어낼 수 있도록 지원하고, 또한 이를 위해 필요한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라며 "그 목표를 위해, 과기정통부는 항상 현장의 연구개발자와 국민과의 소통에 모든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서정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