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대중소기업 협력 논의 "소재 국산화 위해 분업 중요"

"전략적 핵심품목 국산화 필요"
윤석진 기자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장관이 지난 13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분업적 협력 생태계 조성을 위한 대·중소기업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대기업 및 중소기업과 간담회를 갖고 소재·부품·장비 국산화를 위한 대·중소기업간 분업적 협력 생태계 조성 방안을 논의했다고 지난 13일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박영선 중기부 장관을 비롯해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LG디스플레이, SK하이닉스 등 4개 대기업과 소재·부품·장비 분야 중소기업 10개사 관계자가 참석했다.

박 장관은 모두발언에서 "이번에 일본의 수출규제 사태를 겪으면서우리 경제에 화두로 떠오른 것이 소재·부품·장비의 국산화"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이어 "이번 일본 사례처럼 글로벌 밸류체인에 있는 특정 국가가 몽니를 부릴 경우 얼마나 쉽게 가치사슬이 무너질 수 있는지 목도했다"며 "미국과 중국 간 통상 갈등, 브렉시트 등 세계 무역질서를 흔드는 사안이 많아 보호무역주의 기조가 더 거세지지 않을까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박 장관은 "우리 정부는 이번 사태를 우리 경제의 체질을 개선하는 기회로 삼으려한다"며 "전략적 핵심품목의 국산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이어 "소재·부품·장비의 독립은 대·중소기업의 분업적 협력으로 그 길을 마련할 수 있다"며 "대기업이 필요로 하는 품목을 제안하면 국내 중소기업이 개발·생산하고 대기업이 구매하는 협력체계를 구축하자"고 제안했다.

현재 중기부는 상생협의회를 통해 품목·기술별 중소기업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대기업 수요에 맞춰 1:1로 매칭해주는 양방향 판로지원 방안도 검토 중이다.

이날 자리에 함께한 대기업 측에서는 소재 등 국산화에 대한 필요성에 공감했다. 이를 위해 대기업들은 ▲세제·금융지원 확대 ▲국가 주도 핵심 소재·부품·장비 국산화 개발 로드맵(Road Map) 수립 ▲중기부 주도의 우수 기술 평가·사업화 지원 ▲국산화 완성 기술에 대한 보호 및 판로개척 지원 ▲기업 간 기술교류 확대 등을 요청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 5일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 대책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이달 중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위원회'를 설치하고, 산하에 '대·중소기업 상생협의회'를 둬 소재·부품·장비 국산화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윤석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