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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뜨는 프랜차이즈 카페 창업아이템 만랩커피, 스페셜티 커피 높은 만족도로 인기 체인점 경쟁력 입증

머니투데이방송 김지향 기자issue@mtn.co.kr2019/08/14 14:01

우리나라 커피산업의 연간 매출액은 약 7조 원에 이르며 '커피공화국'이라는 수식어가 붙을 정도로 커피는 기호품을 넘어서 생활필수품으로 자리 잡았다. 현대경제연구원이 발표한 '커피산업의 5가지 트렌드 변화와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기준 국내 20세 이상 인구의 연간 1인당 커피 소비량은 약 353잔으로, 세계 평균인 132잔의 3배에 달한다고 한다. 이처럼 커피가 하나의 트렌드가 됨에 따라 커피 시장의 판도 또한 저가형의 커머셜 원두를 사용한 대용량 커피에서 고품질의 프리미엄 커피를 찾는 소비자층이 점차 많아지고 있으며, 그 중심에 스페셜티 커피가 카페 창업 시장 내에서 요즘 뜨는 창업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다.



스페셜티 커피란 SCAA(미국 스페셜티 커피 협회)의 까다로운 기준을 통과한 프리미엄 원두를 사용한 커피로, 한정적인 생산량과 복잡한 유통 과정으로 비교적 높은 가격에 판매되고 있음에도 높은 인기를 자랑한다. 일례로 지난 5월 국내에 상륙한 미국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 블루보틀은 지금도 서울 성수동과 삼청동 매장에 연일 웨이팅이 이어지고 있다. 국내 대형 커피 프랜차이즈 창업 브랜드들도 스페셜티 커피를 선보이며 경쟁을 벌이고 있지만, 다양한 커피 프랜차이즈 순위 내 기업형의 브랜드 중 스페셜티 커피를 전문으로 하는 브랜드들이 많지 않다.

그 이유가 스페셜티 커피의 원두의 경우 원두 생산지의 희소성과 다소 복잡한 유통경로를 통해 기존 커머셜 원두 대비 높은 원가로 책정된 스페셜티 커피 원두는 최종 고객의 소비자 판매가에 영향을 끼쳐 일반적인 대중들이 즐기기엔 다소 가격 허들이 높아 기존 커피 마니아 혹은 애호가들에게만 집중적으로 판매되어 카페 창업 시장에선 한계성을 보여왔다.

이러한 가운데, 블루보틀 입점 전부터 고품격 커피인 스페셜티 커피를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며 국내 대표적인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로 인지 받는 브랜드가 예비 창업자들에게 요즘 뜨는 체인점 창업 브랜드로 이목을 사로잡고 있다. 바로 스페셜티 커피 창업 브랜드 '만랩커피'이다. 해당 브랜드는 “ Daily Specialty Coffee”, 즉 매일 마실 수 있는 합리적인 가격의 스페셜티 커피라는 기업 핵심가치를 실천하며 기존의 고가의 스페셜티 커피 가격을 낮추어 일반 대중들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스페셜티 커피를 추구하고 있으며 이는 'FARM TO STORE'의 창업 지원 시스템을 통해 상위 7%의 블루보틀과 동급의 최고급 원두인 스페셜티 커피를 2~3천 원대라는 합리적인 가격대에 제공하고 있어 요즘 뜨는 사업아이템으로 화제가 되고 있다.



FARM TO STORE는 해외 농장에서 직수입한 스페셜티 커피 원두를 본사 자체 공장에서 로스팅까지 완료해 가맹점에 공급, 단일화된 유통 과정을 구축해 가격의 거품을 낮출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스페셜티 커피의 소비자 판매 가격은 낮추되 높은 퀄리티를 유지하고 있어 유망 창업아이템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와 같은 합리적인 스페셜티 커피의 판매 가격을 낮추되 점주의 수익률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함과 동시에 타 브랜드의 커피 프랜차이즈 창업 브랜드와 비슷한 수준의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했다. 이에 요즘 뜨는 프랜차이즈 창업 혹은 신규 창업아이템으로 체인점의 커피숍 창업을 목표하는 청년창업과 은퇴창업 등 다양한 초보창업의 사업가들에게 성공 창업아이템으로 추천되고 있다.

이에 만랩커피는 대형 커피 체인점과 개인 카페 창업 브랜드가 다수 입점한 메인 상권에서도 높은 매출을 기록하며 치열한 국내 카페 창업 시장에서 높은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또한, 세계적인 대형 카페 체인점도 진출에 실패한 커피 강대국인 호주로의 역진출에 성공해 현재 호주 내 5개 지점을 비롯한 국내외 100개 넘는 지점을 성황리에 운영하고 있다. 이에 한국 미디어리서치가 주관한 '기업경쟁력지수 및 소비자 선호도' 3개 영역에서 대상을 수상하는 등 카페창업 브랜드로서의 우수성을 입증하고 있다. 디저트 카페 창업이나 스터디 카페 창업 등 타 업종에서 만랩커피로 업종변경창업 혹은 업종전환창업을 진행한 매장의 경우 기존 매장 대비 일 매출이 최대 4배까지 상승한 창업 성공 사례도 다수 보유하고 있어 인기창업아이템으로 주목 되고 있다.

유망 프랜차이즈 창업 브랜드의 만랩커피에서는 커피숍창업 경험이 없는 초보자들도 커피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도록 '만랩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으며 커피의 제조부터 매장 운영, CS 등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진행한다. 여기에 카페 창업 전반적인 분야에 대한 '오픈 컨설팅'을 통해 안정적인 커피 창업을 돕고 있을 뿐만 아니라 특히 카페창업의 경우 타 외식창업 대비 노동 난도가 낮아 여성창업아이템이나 주부창업아이템 등 여자창업의 사업가에게 다수 선택받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레드오션으로 평가받는 카페 창업은 시장 규모가 커짐에 따라 브랜드의 ‘경쟁력’을 갖춘다면 블루오션의 아이템이 될 수 있으며, 지금도 예비사업가들은 개인 별 소액이나 소규모의 소자본 카페 혹은 커피숍 창업 비용에만 초점을 맞추고 창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개인별 작은 카페 창업 준비 중 비용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선행되어 고민해야 할 부분이, 고객 만족에 우선하는 ‘경쟁력’을 바탕으로 창업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이다”라며, “만랩커피는 FARM TO STORE이란 자체 시스템을 구축해 상위 7%의 프리미엄 스페셜티 커피를 2~3천 원대의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며 2018년 성장한 스페셜티 커피 전문점으로 꼽히는 등 카페 창업으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앞으로도 가맹점주의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다양한 지원 제도를 마련해 불안정한 창업 시장에 안정적인 정착을 이어갈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도울 것이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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