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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각 아시아나항공, 2분기 영업손실 1,241억 원으로 적자전환

항공 수요 둔화와 화물 업황 부진, 고환율로 인한 비용증가 영향
日 여파 반영되는 3분기 업황도 침체… "노선 조정 전략으로 수익성 만회"

머니투데이방송 김주영 기자maybe@mtn.co.kr2019/08/14 17:40



매각을 진행중인 아시아나항공이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어닝쇼크' 수준의 실적을 냈다.


아시아나항공은 2분기 연결 기준 1,241억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해 적자전환했다고 14일 공시했다.


2분기 매출은 1조 7,454억원으로 지난해 같은기간의 수준을 유지했고 당기순손실 은 2,024억 원을 기록해 적자 폭을 키웠다.


아시아나항공은 2분기 영업익 악화의 배경에 대해 ▲국내 항공수요 둔화와 반도체 수출 급감 등 화물업황의 부진 ▲ 고환율로 인한 비용증가 ▲ 주요 자회사 실적저조 등을 주요 이유로 꼽았다.


또 당기순이익의 경우 영업적자의 영향도 있지만 올해부터 새 회계기준이 적용되면서 운용리스도 부채로 인식되는 가운데 이자비용을 추가 반영했고 고환율로 외화 환산손실이 추가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환율과 유가 변동 등 대외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고, 국내 항공수요 성장이 둔화되고 있다" 며 "경쟁 심화와 더불어 최근에는 한일관계 마저 악화되면서 성수기 모멘텀도 기대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아시아나항공은 노선 조정을 통해 수익을 꾀하겠다는 전략이다. 앞서 비수익 노선 운휴 (7월: 하바로프스크, 사할린, 델리, 10월: 시카고) 에 이어 수요부진이 예상되는 일부 일본 노선의 경우 항공기재를 중소형기로 변경하고 부산-오키나와 노선도 운휴를 결정했다.


이와 함께 장거리 노선인 ▲하와이(8월) ▲뉴욕(11월) 노선을 증편하고, 동남아와 타이완 등 일본 대체 노선을 증편하는 등 탄력적으로 노선을 운영하겠다는 계획도 제시했다.


화물수송 부문은 한국발 외에 수요가 있는 해외발 노선에도 전세기를 편성하고 수송 품목도 IT제품 외 신선식품, 의약품 등으로 다변화하기로 했다. 또 신기종 A321NEO과 A350을 도입해 연료 절감과 기재 효율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김주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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